2013년에 서울에서 대중교통으로 강화 성모도 보문사 가는 방법을 정리했었는데, 그사이 연륙교도 생기고 하면서 변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대중교통으로 석모도 보문사에 다녀오면서 최신 정보 기준으로 방법을 업데이트합니다. 편도 3000원 후반대의 교통비가 나왔고, 3시간 30분정도 차를 탔습니다.

네이버 지도/카카오 지도를 이용할 때 서울에서 보문사까지 한번에 경로를 찾아보는 것보다는... 서울 ▶ 강화터미널까지, 강화터미널 ▶ 석모도 보문사까지 이런 식으로 잘게 잘라서 찾아보면 최적 경로를 찾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시간이 길어서 몸이 힘들었는데, 편안한 여행을 원한다면 제주도로 가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저가항공사 편도 가격이 16000원 정도 하고, 제주도 렌터카도 최저가를 찾으면 1일 3만원 대로 보험료+기름값까지 퉁칠 수 있거든요. => 저는 제주 렌터카 정보 광고에서 찾았습니다.

1-1. 서울 - 강화터미널까지. 버스만으로 가는 법

가장 기초적이면서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신촌에서부터 출발하는 3000번 빨간색 버스를 타면 강화터미널까지 한번에 갑니다.

▼ 신촌역에서 타려면 신촌역 4번 출구로 나와서 CGV까지 직진하면 CGV 바로 앞에 3000번 버스 기점이 있습니다.

▼ 신촌 3000번 버스정류장 번호 : 22052. 3100번 버스는 강화터미널까지 안갑니다.

신촌역-강화터미널 중간 어디쯤에서 타고 싶으면 버스시간조회 앱을 이용하시고...
보문사에서 서울로 돌아올 때 강화터미널 ▶ 서울 구간도 3000번 버스가 제일 많이 다닐 겁니다. 그래서 저는 돌아올 때 3000번 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1-2. 서울 - 강화터미널. 버스+지하철 조합(덜 피곤하게 가기)

신촌역에서 3000번 버스를 타면 강화터미널까지 꼬박 2시간쯤 걸립니다. 본인 집에서 신촌역까지 가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꽤 피곤할 수 있으니... 버스+지하철을 섞어 타면서 중간중간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경로입니다.)

▼ 지하철 당산역에서 9호선 급행 열차를 타고...

▼ 김포공항역까지 갑니다.
바로 맞은편에 공항철도가 있을 거예요. 공항철도로 갈아타고...

▼ 검암역에서 내립니다.

▼ 검암역 1번 출구로 나와서, 유리문 바깥(야외)에서 왼쪽 방향으로 무조건 걷습니다.

▼ (우리는 공항철도 검암역에서 내렸죠?)
멀찍이 인천 2호선 검암역 역사가 보일 텐데, 이 건물을 지나서 더 걸어야 됩니다.

비행기 타고 제주도 가면 50분이면 도착하고, 렌터카 시설까지도 무료로 데려다 주는데. 대중교통으로 강화 석모도 보문사 가는 길은 멀고도 힘듭니다.

▼ 횡단보도를 건너 붉은색 원으로 표시한 곳까지 가면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 시천교 엘리베이터1을 타고 다리 위로 올라가면...

▼ 검암역입구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강화터미널까지 가는 버스를 탑니다.

▼ 시간대가 맞으면 800번 버스를 타는 것이 가장 신속해서 좋은데, 배차간격이 30분 가까이 됩니다. 시간 맞추기 힘들면 버스시간조회 앱으로 강화터미널 도착예정시간을 확인하여 가장 빨리 도착하는 버스를 타세요.

2. 강화터미널 - 보문사 버스 시간표(강화군내버스)

강화터미널에서 보문사까지는 강화군내버스를 이용하면 갈 수 있습니다.

▼ 2번 플랫폼에서 버스를 타면 되는데, 보문사까지 가는 버스는 31A, 31B가 제일 많습니다. 35A, 35B, 39A 버스는 마주칠 확률이 매우 낮을 것입니다.

▼ 강화터미널에 붙어 있던 31A번 보문사 가는 버스 시간표입니다. 출발시간 도착시간 적혀 있음.

안양대, 외포리, 석모리, 석포리, 보문사

▼ 강화터미널에 붙어 있던 31B번 보문사 가는 버스 시간표. 출발시간 도착시간 있음.

3. 보문사 - 강화터미널 버스 시간표

▼ 보문사 버스정류장에 붙어있던 석모도 보문사 - 강화터미널 버스 시간표입니다.
정말 좋은 자료인 것 같습니다.

4. 강화터미널 - 서울

배차간격이 짧은 3000번 버스를 타는 것이 가장 무난할 텐데요, 저는 신촌역까지 타고 가는 것보다 중간에서 내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 이번에는 김포골드라인 걸포북변역에서 내려서 김포공항까지 간 다음, 김포공항에서 9호선 급행열차를 이용하여 시간을 절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