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국이라 스마트폰으로 농협 비대면 계좌 개설을 선호하실 것으로 예상합니다. 비대면으로 농협 매직트리 통장을 개설하면 (100만원 이체 한도의)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가 생성되는데, 한도제한 계좌는 출금 한도가 있어서 무척 불편하지요(ATM 기기에서 1일 최대 30만원까지만 인출/이체 가능. 전자금융(폰뱅킹)&창구거래(직접방문)&기타거래 합쳐서 1일 최대 100만원까지만 인출/이체 가능).

 

백수(무직자)/학생(무소득자)/프리랜서처럼 소득 증빙이 힘든 계층은 인터넷뱅킹/스마트폰뱅킹 어플 등으로 한도 제한 계좌의 한도 제한을 푸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겁니다.
(반대로,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라면 스마트폰 어플에서 이체한도 제한을 쉽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납입내역을 조회하는 것 같더군요.)

 

▼ 이런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100만원 이체 한도제한을 풀어야 되는데, 금융거래목적 확인서에 첨부할 요구 서류때문에 지레 겁먹는 경우가 많을 것 같고...

계좌 개설 목적 요구 서류
급여계좌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법인(사업자)계좌 물품공급계약서(계산서), 세금계산서 재무제표, 부가가치세증명원, 납세증명서 등
모임 계좌 구성원 명부, 회칙 등 모임 입증 서류
공과금 이체 계좌 공과금 납입 영수증 혹은 고지서 등
아파트 관리비 계좌 관리비 영수증 혹은 고지서 등
아르바이트 계좌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사본),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 고용확인 서류
사업자금 계좌 사업 거래 계약서 및 거래상대방의 사업자 등록증 등
연구비 계좌 연구비 계약서와 지급 단체 사업자 등록증 또는 증명서 등
그 외의 경우 개설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증빙서류

 

검색엔진 상위 노출된 포스팅들 중에서 농협 한도 제한 계좌 해제 경험을 직접 해봤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mp2015/222299829688
https://ceo-ji.tistory.com/95
대략 이정도가 보이는데... 신용카드 발급 쪽으로 몰고 가네요? 프리랜서라면 가능한 방법이겠으나, 농협에 예탁된 돈 없음+백수/학생(무소득자) 조합이면 신용카드 발급 심사를 빡세게 할 확률이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제가 은행이라면 학생에게 신카 발급 안해줍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을 피하세요

개인적으로 농협에 볼일이 있어서 방문한 김에 창구 직원분께 물어봤는데, 오프라인 지점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아무래도 얼굴을 직접 보니까) 한도제한을 칼같이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계좌 개설은 FM대로 처리하기 때문에 한도제한계좌 개설이 기본이고, 오프라인 지점에서 한도제한을 푸는 과정도 복잡하다고 (지나가는 말로) 알려주시더군요. 이미 비대면계좌를 개설했다면? 비대면계좌 해지+대면계좌 개설로 처리하는 것이 오히려 수월할 수도 있겠습니다.

 

오프라인 지점 방문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누울 자리 봐 가면서 발을 뻗으세요

한도제한 계좌를 푸는 과정이 복잡한만큼, 처리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가까운 농협 지점이 붐비는 경향이 있다면 최대한 한가한 시간대에 방문할 것을 권하고, 그보다 더 좋은 선택은 아예 하루종일 한가한 지점으로 가는 것입니다. 창구 직원분의 서비스 마인드 유지에 도움이 될 겁니다. (오픈마인드 실무자 만나는 것도 복이에요. 부정적인 실무자 만나면 거절당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대학생들 방학 기간에 대학교 내에 있는 NH 농협 지점을 찾아가보세요. 

 

현실적으로 가능성 있는 선택지 : 자동이체 등록

다른 글들을 보면... 아래의 몇가지 케이스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급여 이체.
    => 농협 한도제한 계좌에 3개월간 급여를 입금시키고 농협지점 방문하라는데, 소득이 없으면 급여 자작이라는 무리수를 써야 되겠고... 급여 자작이 적발되면 일처리 안해주겠죠. 꼬리가 길면 걸립니다. 깐깐한 일에는 꼼수 쓰지 마시길.
  • 농협 신용카드 발급.
    => 위에서 언급했듯이, 농협에 예탁금 없음+백수(무직자)/학생(무소득) 조합이면 상황이 안좋게 흘러갈 확률이 높습니다.
  • 대출 + 대출 상환금 자동이체.
    => 요즘은 비상금대출 같은 소액 대출이 앱으로 쉽게 신청 가능하니까요. (학생은 버는 돈이 없는데 어찌 갚으라고.ㅎ)
  • 3개월 이상 납부된 자동이체 3건 (이상) 끌어오기.

네번째 방법을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을 수 있다고 보는데, 평소에 밑밥을 깔아두면 가장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파트 관리비, 전기/가스 같은 공과금만 쳐주는 것이 아니라, 돈을 내고 이용하는 서비스들 중에서 자동이체를 걸 수 있는 모든 것이 대상이 되거든요. 예를 들어, 옥션에서 스마일페이 운영하죠? 거기에 은행계좌 연동하는 순간 펌뱅킹에도 등록이 됩니다. 스마일페이가 일종의 자동이체처럼 돌아가는 것이죠. 농협 지점에서 한도계좌 해제할 때 스마일페이 자동이체를 농협쪽으로 돌리겠다고 체크하면 자동이체 1건이 충족되는 겁니다. 휴대폰요금 자동이체를 농협으로 돌리면 1건 충족. 하나체크카드 출금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설정해 놨었다면 이것을 농협으로 돌리면 1건 충족. => 벌써 3건 충족됐네요?

 

▼ 당신을 도와주는 구글 검색창!

"오픈뱅킹펌뱅킹"은 어떤 관계일까?

 

 

체크카드를 회사별로 여러개 발급받으면서 카드사와 다른 계열사 은행을 출금계좌로 등록한다면 이것도 농협으로 끌어와서 자동이체 건수 늘리는 수단으로 쓸 수 있을 것이고, 요즘은 0원 요금제 알뜰폰도 많으니까 알뜰폰 회선을 늘려서 자동이체 건수를 늘려도 되겠네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통신사 요금을 신용/체크카드로 자동이체 시킨 것은 농협에서 자동이체 건수로 쓸 수 없습니다. 타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 되는 것만 카운트 된다네요. 그리고... 체크카드에 현금카드 기능(ATM에서 계좌 돈 출금하는 기능)이 있으면 자동이체은행 바꿀 때 체크카드도 교체발급 받아야 할 수 있으니까,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 후 진행하세요.

 

자동이체 끌어올만한 것들을 미리 3개 이상 만들어두고, 농협 지점에 들러서 "자동이체 끌어올테니 한도제한 풀어달라."고 요청을 하고 정보제공 동의를 하면 모든 은행의 자동이체 등록 내역을 뽑아서 줄 겁니다. 그 중에서 농협으로 끌어올만한 것을 선택하여 제출하면 담당자께서 알아서 처리해 주실 거예요.

 

나의 농협 한도제한 계좌 해제 경험

▼ 3개월 이상 납부된 자동이체 3건을 농협으로 끌어와서 비대면 매직트리통장 한도제한 계좌를 해제했습니다. 이체한도는 1억/5억으로 올렸습니다.

 

사실, 귀찮아서 1년 이상 방치하던 비대면 계좌였습니다. 아는 사람 따라서 농협에 갔었는데, 무작정 기다리기 지루해서 한도제한 해제 업무를 봤습니다.

 

처리 과정 중에 서명해야 될 서류가 너무 많아서 죄송스러웠습니다. 웃는 얼굴로 끝까지 응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참고할만한 글

 - 배터리 충전 교체 없는 스마트OTP 발급(미래테크놀로지 바스코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