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반응형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성능, 브랜드이미지를 갖춘 삼성SSD. 플래그십 제품(이전 모델)인 980 Pro NVMe SSD는 압도적인 읽기/쓰기 속도를 보여주는만큼 가격이 높습니다. 하지만 가성비SSD 컨셉의 신모델 980 NVMe SSD는 DRAM-Less 구조로 원가를 절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최대읽기속도 스펙이 3500MB/s급입니다(PCIe 3.0 4레인의 대역폭을 전부 활용하는 최상급 속도입니다.).

 

기존 NVMe 규격의 삼성SSD들은 성능이 좋은만큼 소비전력도 높은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에 장착하기는 다소 부담스러웠어요. 왜냐하면 SSD는 운동에너지로 변환되는 부품이 전혀 없으므로 소비전력이 고스란히 열에너지로 변환되거든요(정비례함). 노트북은 발열 억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서로 궁합이 안좋을 수밖에 없었지요.

 

 

▼ 이번에 출시된 삼성 980 NVMe 1TB SSD는 스펙상 소비전력이 평균 4.6W, 최대 5.6W인데요, 이는 이전 모델들 대비 평균 20%, 최대 40% 정도 낮은 수치입니다.

모델명
(1TB)
연속 읽기
(최대)
연속 쓰기
(최대)
소비전력 TBW 보증
(1TB)
평균 최대
980 Pro NVMe
(MZ-V8P1T0BW)
7000MB/s 5000MB/s 6.2W 8.9W 600 TBW
980 NVMe
(MZ-V8V1T0BW)
3500MB/s 3000MB/s 4.6W 5.6W 600 TBW
970 Pro NVMe
(MZ-V7P1T0BW)
3500MB/s 2700MB/s 5.7W 8.5W 1200 TBW
970 EVO Plus NVMe
(MZ-V7S1T0BW)
3500MB/s 3300MB/s 6W 9W 600 TBW
970 EVO NVMe
(MZ-V7E1T0BW)
3400MB/s 2500MB/s 6W 10W 600 TBW

(링크가 살아있는 표를 보고싶다면 https://jimnong.tistory.com/1349 글로 이동해서 봐주세요.)

 

SATA 규격 SSD들이 3W~4W정도 전기를 소모하니까... 980 NVMe라면 노트북 장착을 시도해볼만 합니다.
지금껏 NVMe SSD들 중에서 노트북에 장착할만한 모델이 WD SN550, HP EX920, 하이닉스 P31 정도밖에 없었고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실사용으로 추천할만한 제품은 SN550이 유일했는데, 삼성 SSD980 모델 덕분에 선택지가 늘었네요.

 

※ 구매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3562714

 

▼ 삼성 SSD 980 모델은 1TB, 500GB, 250GB 용량 중에서 250GB의 평균소비전력이 가장 낮으나, 연속 쓰기속도가 반토막 수준이기 때문에 500GB 이상을 권하고 싶습니다.

모델명 연속 읽기
(최대)
연속 쓰기
(최대)
소비전력 TBW
평균 최대
980 NVMe 1TB
(MZ-V8V1T0BW)
3500MB/s 3000MB/s 4.6W 5.6W 600 TBW
980 NVMe 500GB
(MZ-V8V500BW)
3100MB/s 2600MB/s 4.3W 5.9W 300 TBW
980 NVMe 250GB
(MZ-V8V250BW)
2900MB/s 1300MB/s 3.7W 5.6W 150 TBW

(링크가 살아있는 표를 보고싶다면 https://jimnong.tistory.com/1349 글로 이동해서 봐주세요.)

 

 

▼ 저는 다나와 이벤트에 당첨되어 삼성 980 NVMe 1TB SSD를 받았는데, 박스 앞면에는 특징 요소들만 간결하게 적혀 있어서 눈에 잘 띄었습니다.

▲ 저는 이 제품을 노트북에 장착할 계획이에요.

 

▼ 박스 뒷면에는 다국어로 "제품 및 품질 보증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www.samsung.com/ssd 를 방문하십시오."라고 적혀있었습니다. 5년/TBW 보증스펙 중 먼저 도달하는 시점이 A/S 종료 기간이니 참고를 하세요.

 

▼ 박스 한쪽에는 생산 날짜와 시리얼 넘버가 적혀 있습니다. 보증기간을 바로 파악할 수 있겠네요.
Made In Korea. 오랜만에 봅니다.

 

▼ 반대편에는 봉인씰이 붙어 있습니다.

 

▼ 깔끔하게 떨어져서, 박스 관리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잔류물질이 남는 형태의 보안씰은 끈적함이 남아서 불편하거든요.)

 

▼ 구성품은 SSD와 퀵스타트 가이드입니다. 플라스틱 트레이의 만듦새가 무척 좋습니다.

 

▼ SSD980 모델의 전면은 얼핏 보면 평범한데...

 

▼ 잘 살펴보면 중앙 영역이 비어 있습니다. 신기하더군요.

▲ 왼쪽 붉은 네모 영역에는 1TB 낸드플래시 블록, 오른쪽 붉은 네모 영역에는 컨트롤러가 있어요.

 

▼ 가성비SSD임에도 불구하고 SSD980 모델 뒷면에는 열분산 라벨을 붙여줬더군요.

 

▼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 구릿빛이 얇게 보이는 열분산 라벨(히트스프레더 라벨)은 제 노트북에 장착되었던 기존의 NVMe SSD에는 없던 것이라 한참을 쳐다봤네요. 사람들이 SSD추천 리스트에 삼성SSD를 넣는 데에는 이런 디테일이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 교체하기 전에 기존의 SSD 옆에 나란히 붙여봤습니다.

 

▼ 노트북에 삼성 980 NVMe SSD를 장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 나사를 풀고 / 하판을 열고 / NVMe SSD를 끼우고 나사로 고정.
하판을 덮고 / 나사를 조이면 끝!

 

▼ 기존의 SSD와 자리를 바꾼 모습을 찍어봤습니다.

 

▼ 삼성 980 NVMe SSD 1TB는 윈도우10에서 실제 용량이 931.50GB로 잡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SSD 교체 후 OS 설치는 새로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아래의 글이 도움이 될테니 참고하시고...

[윈도우10] 다운로드 과정/USB 설치미디어 생성/윈도우10 설치 방법 정리

https://jimnong.tistory.com/659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https://jimnong.tistory.com/676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https://jimnong.tistory.com/677

 

OS 재설치가 여의치 않아서 SSD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 SSD를 백업 후 새로운 SSD에 복원하고자 한다면 "삼성 Data Migration Software"라는 삼성SSD 전용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부터 테스트 결과에 대해 적어볼게요.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Smart 정보를 확인해 봤는데, 항목들은 딱 보기좋게 나옵니다. 군더더기가 없네요.

 

CrystalDiskMark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해 봤는데, 최대 읽기속도가 3423MB/s 정도로 측정됩니다.
삼성이 공개하는 최대값에 근접하는 것을 보면 호환성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 4K 정렬과 액세스타임을 확인하기 위해 AS SSD Benchmark를 돌려봤습니다.
4K 정렬 통과(OK). 액세스타임도 SATA3 SSD보다 최소 3배 이상 높네요.
SATA SSD보다 NVMe SSD 성능이 좋게 체감되는 이유가 Acc.time 때문입니다.

 

SSD는 쓰기캐시 버퍼용으로 쓰이는 DRAM이 있는 것이 상급입니다.
디램리스(DRAM-Less) SSD는 그보다 평가가 안좋습니다. 버퍼가 없기 때문에 쓰기캐시 용량을 넘어서는 쓰기작업을 하면 쓰기속도 최대/최소값 편차가 크게 드러납니다.

디램리스(DRAM-Less) SSD 중에서 쓰기캐시 용량을 가변적으로 할당하는 제품은 평가가 더 안좋습니다. 쓰기캐시 관리 알고리즘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가용 용량이 줄어들수록 수명을 갉아먹거나 속도가 더 떨어지기도 하거든요.

 

근본적인 원인은 SLC - MLC -TLC - QLC로 가면서 낸드플래시의 쓰기속도가 떨어지는 데에 있습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쓰기캐시를 도입한 것인데, 쓰기캐시 용량이 충분히 커서 사용자의 쓰기작업이 쓰기캐시 용량 내에서만 이루어진다면 사용자가 쓰기캐시용량이 이후의 상황까지 굳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디램이 있든 없든 제조사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봐요. 그래서 고용량 SSD일수록 쓰기캐시 용량이 커지므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삼성 980 NVMe SSD 1TB는 쓰기캐시 용량이 160GB가 넘는 지점에서 끝나더군요. 가변 캐시가 아닐 것으로 예상하며, 쓰기캐시구간 종료 이후에도 500MB/s 가까이의 쓰기속도가 평탄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주황색 선 : 쓰기 그래프 | 파란색 선 : 읽기 그래프

 

본 연구에서는 컨트롤러에 DRAM을 가지고 있지 않은 DRAM-less SSD가 DRAM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SSD 대비 읽기 연산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실험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상용화된 DRAM-less NVMe SSD 제품들이 이러한 성능 저하 문제를 NVMe가 제공하는 HMB(host memory buffer) 기능으로 완화하고 있고, 특히 HMB를 매핑테이블 캐시로 활용하여 개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HMB를 지원하는 DRAM-Less NVMe SSD의 성능 평가" 논문 中 결론 부분

( https://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924752115007.page )

 

삼성 980 NVMe SSD는 디램리스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읽기/쓰기 성능이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오는 편인데요, PCI-Express 인터페이스의 DMA 기능을 활용하여 PC의 메모리 중 일부를 SSD가 끌어쓰도록 하는 HMB 기술을 적용한 덕분인 것 같습니다. 완전한 디램리스보다는 나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적은 양의 메모리만 끌어 써야 하는 태생적 한계가 있으므로 DRAM이 있는 SSD보다는 성능이 떨어질 것입니다. 아무튼 HMB 기능은 엔트리급 NVMe SSD에서는 충분한 가치가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OS에서도 HMB기능을 지원해줘야 하니, 마음 편하게 윈도우10 쓰세요. ^^

 

▼ 발열 억제력도 상당히 좋았어요. 수백 GB에 달하는 데이터를 연속 기록했음에도 최대 온도는 59℃였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40도 대를 유지하더군요. 저전력의 혜택을 확실히 보는 것 같습니다.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도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minisite/ssd/download/tools/ )

 

▼ 저는 위의 주소에서 Samsun Magician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어요. 위 링크에는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 펌웨어, 드라이버 등 유용한 자료들이 많으니 즐겨찾기 등록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SAMSUNG Magician 최신버전 6.3.0을 다운로드 받으면 SSD980 모델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980 모델과 980 Pro 모델은 SAMSUNG Magician에서 차별하지 않습니다.

 

▼ 에러 스캔 메뉴의 디자인이 예뻐서 스크린샷 해봤습니다.

 

▼ 여유 공간을 쓰기캐시로 할당하는 오버프로비저닝 기능. 1TB면 여유공간이 충분하니, SSD 수명 향상을 위해 설정해볼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풀파워 모드라는 것이 있네요.

 

▼ 드라이브 영구 삭제 메뉴(Secure Erase).

 

▼ 암호화로 잠겨버린 디스크를 풀 수 있는 PSID Revert 메뉴.

 

 

▼ BitLocker 암호화 기능. SSD를 윈도우 시스템에 종속시키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기능입니다만, 필요한 분께는 유용할 것입니다.

 

 

D램 없이 PC에 탑재된 D램과 직접 연결하는 HMB(Host Memory Buffer)기술, 사용자의 작업량에 따라 성능을 최적화하는 인텔리전트 터보라이트(Intelligent TurboWrite) 기능,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되는 과열 방지 기능(Dynamic Thermal Guard), 제품 후면의 ‘열 분산 시트’ 등의 기술들이 조화를 이루어, 가성비 SSD임에도 높은 성능을 오랫동안 낮은 발열로 유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엔트리급 NVMe SSD의 정석. 저전력 신모델 삼성 980 NVMe 1TB SSD의 등장. 합리적인 가격 정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 내가 애드블록 해제를 권유하는 이유 )


댓글 0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