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e SSD에 우분투 리눅스와 만자로 리눅스를 듀얼부팅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NVMe SSD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OS를 재설치하기 귀찮아서 마이그레이션 하였습니다.

 

추가로 내장되어 있는 SATA SSD에 NVMe 디스크를 이미지파일로 떠서 저장해놓고, NVMe SSD 교체 후 이미지파일로 파티션을 복구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과정을 대략적으로 정리합니다.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www.macrium.com/reflectfree

Home Use 버전으로 다운로드합니다. 실제 설치 프로그램은 아니고 Download Agent입니다.

 

▼ Download Agent를 실행 후,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위치를 정하고 Download 진행합니다.

 

▼ 다운로드가 끝나면 Installer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설치하세요.

 

▼ 맥리움 리플렉트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됩니다.
Backup 탭 => 디스크를 클릭하여 선택 => Image this disk... 를 눌러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미지파일로 저장이 끝났습니다.

SSD를 교체한 다음, 아래의 복구 과정을 따릅니다.

 

▼ Restore 탭 => Browse for an image file... 을 선택하여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 Restore Image 를 눌러 복구 절차를 시작합니다.

 

▼ Select a disk to restore to... 를 누르고, 교체한 SSD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 혹시라도 파티션이 생성되어 있다면 Delete Existing partition 을 눌러 삭제하고,
이미지파일의 파티션들을 선택 후 Copy selected partitions 를 눌러 복사 예약을 합니다.

▲ 하단의 Next > 버튼을 눌러 남은 절차를 진행하면 리눅스 NVMe SSD 마이그레이션이 끝납니다...

 

라고 적고 싶은데, 혹시라도 GRUB이 꼬였을 수 있으니 체크해 보세요.
만약 GRUB2가 꼬였다면 GRUB2를 재설치하여 복구해야 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참고할만한 글

 - 우분투 먼저 설치, 윈도우 나중에 설치시 GRUB2 수리(듀얼부팅 복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