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저는 최근 치경부 마모가 심해진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과 치료 비용 가격비교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원칙적으로 의원급 병원은 가격 공개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 치과치료가 많은 치과의원이나 도수치료, 체외충격파가 많은 정형외과의원 등의 가격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큰 병원들은 가격 공개의 의무가 있고, 의원급 규모의 치과들 중에서도 마인드가 좋은 곳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비급여 항목의 가격을 공개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 심평원 홈페이지에 나온 안내 사항입니다. 치과 비급여 비용을 매년 4월 1일에 갱신 공개하고, 변경사항이 있으면 수시로 반영한다고 합니다.

○ 심평원은 의료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비급여 진료비용을 매년 4월 1일 공개합니다.
○ 의료기관은 제출한 자료의 항목 및 비용이 변경된 경우 10일 이내에 변경사항을 제출해야 하고,
    심평원은 변경 자료를 제출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검토 후 수시 공개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자료와 의료기관의 고지 현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hira.or.kr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들어가 주세요.

 

▼ "진료비 - 기관별 현황정보" 항목으로 진입한 다음...

 

▼ 비급여진료비항목을 "치과 처치·수술료"로 체크하면 광중합 레진으로 우식증, 치경부 마모증, 파절 증상을 치료하는 경우를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 만약 임플란트나 크라운(금니) 치료 비용을 알아내고 싶다면 비급여진료항목을 "치과의 보철료"로 체크했을 때 해당 항목이 나올 것입니다.

▲ 추가검색조건에서 "지역별 찾기"를 본인이 사는 곳으로 바꿔주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저는 서울지역 전체를 선택해 봤습니다.

 

▼ 비교표가 나오면 "최저 비용" 항목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통해 오름차순 정렬을 합니다. 그러면 최저가 병원부터 차례로 보일 겁니다. 반대로 내림차순 정렬을 하면 최고가 병원부터 보이겠지요?

 

이걸 참고하서 치과 리스트를 대충 추리고, 네이버 지도에서 주변 치과들까지 찾아서 전화로 문의를 해보고 결정을 내릴 계획입니다. 광고도 적극적으로 눌러볼 계획이고요(광고가 무조건 나쁘다는 편견을 버리세요.ㅎ).

 

 

참고로 이런 방식을 써서 SA급 골드 크라운 보철을 30만원 초반대에 끊으셨다는 후기를 봤습니다.
(골드 크라운은 PT, S, SA, A급으로 나뉩니다. 금 함량은 40%대(최저)는 A Type, 50%대를 Super A type, 60%대를 S type, 70%대를 PT type 이라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SA급 정도면 쓰기에 나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의 병원은 SA급을 50~60만원 정도 받으실 겁니다.)

 

혹시라도 이 방법을 쓰실 계획이라면
가능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이렇게 알아봤다는 얘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다른 병원의 가격도 발설하지 않는 것이 상도덕일 듯합니다.

우리끼리만 알아요~ :)

 

※ 참고할만한 글

 - 치아교정 비용을 무료 수준으로 낮추는 방법(치과)

 - 상아질 접착의 최신 경향- I (분류 및 특징) : 광수복 레진

댓글 1
  • 치과웨건 (2022.02.24 02:3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