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임신을 신경쓸 일이 없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생리주기 계산으로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것은 생활의 지혜인 것이라,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모르면 본인만 손해일수도 있고, 축복일 수도 있고(응?).

 

생리 전의 임신 가능성이든, 생리 직후 임신 가능성이든... 결국은 배란일과 난자의 수명, 정자의 수명 문제이지 않겠습니까? 난자가 살아있는 기간에 정자도 같이 살아있으면 임신. 둘 중 하나라도 죽으면 피임.

 

 

 

생리주기 계산 방법, 가임기 계산법

생리주기 계산 방법을 첫번째 목차에서 다루는 이유는 생리주기 계산을 통해 배란일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월경 주기가 1년 이상 규칙적인 경우라면 생리주기 계산으로 배란일을 비교적 정확하게 유추 가능합니다.

 

먼저, 생리 시작일을 3개월~1년 이상 꾸준히 기록해 둡니다.
그리고 기간의 차이(생리 주기)를 통해 다음 생리 시작일을 예측해봐요.

 

▼ 예를 들어, 3월 1일에 생리를 시작한 여성이 생리 주기가 28일이라면
다음 생리 예정일3월 29일일 것입니다.

 

배란일은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입니다. 무조건! 변치 않는 값이에요(상수).
그러니까 예를 든 여성의 배란일은 3월 15일일 거예요. 

 

난자 생존기는 보통 2~3일. 그러니까 길게 잡아 3일로 보면... 3월 15일에 배출된 난자는 3월 17일까지는 생존을 할 거예요. 그래서 3월 15일~3월 17일까지는 무조건 임신 가능 기간인 겁니다.

 

이제 정자의 활동기간(생존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자 생존기는 3~5일 정도 됩니다. 길게 잡아 5일로 봅시다. 3월 15일에 배출된 난자와 여자 몸에서 3월 15일까지 살아남은 정자가 만나면 임신이겠죠? 이 정자는 최대 5일 전에 여자쪽에 들어와 있었을테니, 들어온 날짜의 마지노선은 3월 11일이었을 겁니다(11,12,13,14,15). 그래서 3월 11일~3월 15일까지도 가임기인 것입니다.

 

∴ 정자 생존 기간과 난자 생존 기간이 겹치면? 임신!!!

 

※ 정리

- 생리 주기가 28일인 여성이 생리를 3월 1일에 시작했다면 다음 생리 예정일은 3월 29일 입니다.

- 이 여성의 배란일은 3월 15일 입니다.

- 이 여성의 가임기(임신 가능성이 높은 기간)는 3월 11일~3월 17일 입니다.

- 안전한 날(임신 가능성이 낮은 기간)은 3월 2일~10일, 3월 18일~4월 7일 입니다.

- 생리 기간을 피하면 보다 위생적일 것입니다.

- 신체 컨디션에 따른 2~3일 배란일 오차(생리시작일 오차) 발생 가능성을 감안하세요.

 

단,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라면 생리주기 계산으로 가임기를 예측하는 방법은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이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할 확률이 높을텐데, 이 경우는 산부인과 병원에 최대한 빨리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리 직후 임신 가능성

생리 주기가 일반적으로 28일~35일 정도라고 하지요? 생리 직후 임신 가능성은 생리 주기가 충분히 길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유는 위에 적은 생리주기 계산을 통한 가임기 계산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면 충분히 설명이 됐을거라 봅니다.

 

▼ 예를 들어, 생리 주기가 28일 / 생리 기간이 7일인 여성은
생리 종료일과 가임기(시작일) 사이에 여유가 있는 편이에요.

 

▼ 그런데 생리 주기가 24일 정도로 짧고 생리 기간이 7일이라면
생리 종료일과 가임기(시작일)이 같은 상황이 벌애지죠.
이러면 생리 직후 임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겁니다.

 

생리 주기가 짧거나, 생리 기간이 길거나. 이러면 생리 직후 임신 가능성을 걱정해야 할텐데, 생리 기간이 지나치게 길면 그것은 생리가 아니라 하혈이니까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고, 생리 주기가 비정상적으로 짧아도 하혈로 분류되는 것 같더군요. 산부인과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겁니다.

 

 

자연피임법 외의 방법도 고려해볼만 하다면

자연피임법이 몸에 무리가 없고 가장 좋긴 한데,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고 임신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싶다면 산부인과에서 제시하는 다양항 피임 솔루션들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야즈 / 야스민 / 클라라와 같은 경구피임약, 미레나 / 제이디스 / 일반 루프 같은 자궁내장치(루프), 임플라논 같은 자궁 외 장치, 사야나 같은 피임주사 등 산부인과에 문의해보면 무궁무진한 방법들이 많을 겁니다.

 

결론 : 산부인과 병원 갑시다.ㅎㅎ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 내가 애드블록 해제를 권유하는 이유 )


댓글 1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