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받기를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장세척에 대한 부담감일 것입니다. 금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체력이 깎이는데, 당분 공급이 끊긴 상태에서 세장제(장 세척제)를 이용하여 장에서 강제로 물을 쏟아내게 만들면 어지러울 수도 있거든요.

 

인터넷 검색 시 "무섭다, 힘들다"같은 자극적인 글들이 많이 나오는데, 최근 트렌드인 "물을 적게 마시는" 대장내시경 약 복용에 대한 경험을 읽어보면 장 세척에 대한 두려움은 많이 누그러들 것입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코리트산 4리터보다 물 섭취량을 절반으로 줄인) 피코솔루션, 크린뷰올, 가소콜 3종 세트를 직접 복용했던 과정을 공유하고, 시간대별로 신체변화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간 간격을 적어가며 체크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이전 글 : 대항병원 위 대장 내시경 가격(수면 비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당일?)

 

 

 

 

대장내시경 전 식사, 중단해야 될 약

▼ 아래의 사진은 대항병원에서 받아온 안내문인데, 병원마다 권고사항은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7일 전 : 중단해야 할 약 - 용종제거시 출혈가능성을 높이는 약(예 : 아스피린, 항응고제 등)
  •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 : 피해야 할 음식 - 현미밥, 흑미밥, 잡곡밥, 견과류, 참외, 포도, 키위 등 씨있는 과일.
  •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 섭취 가능한 음식 - 아침~점심(흰쌀밥, 밀가루 음식, 두부, 계란, 생선, 국, 국물, 김치국물, 모든 동물성 음식(다진 고기)). / 저녁(흰죽(저녁 6시 전까지)).
    ※ 이외에 모든 식물성 음식 섭취 금지(채소(김치류, 나물류), 과일 해조류)
  •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 : 금식.
    대장내시경만 하는 경우 - 검사 직전까지 물, 꿀물, 무색투명한 이온음료 섭취 가능. 당뇨약, 항응고제, 아스피린 등을 제외한 약은 섭취 가능.
    위내시경도 같이 하는 경우 - 검사 3시간 전부터 물도 마시면 안됨. 모든 약도 중단.
  • 기타 주의사항 : 당뇨약은 검사 전날 저녁부터 중단. 천식 있으면 흡입제 지참. 장세정 미흡할시 추가 조치 가능성.

대장내시경 약 복용 방법과 목표

▼ 대항병원에서는 전날 저녁 7시피코솔루션 1병+2시간 이내에 물(또는 이온음료) 1리터 이상 섭취하라고 안내합니다.

▲ 그리고 검사 당일 오전 5시크린뷰올산 A제 2포, B제 2포를 500ml 물에 녹여서 15분마다 반통씩 30분에 걸쳐 복용. 이후 가소콜액+물 500ml 이상 섭취하라고 안내합니다.

 

▼ 장 세척이 완료되었을 때의 변의 색깔은 투명하고 맑은 노란색(소변색)이라고 합니다. => 목표!

 

피코솔루션 복용 후기(맛, 대변 양, 대변 색상)

▼ 안내서에는 전날 저녁 7시에 먹으라고 나와 있었는데, 사정이 있어서 7시 40분에 먹었습니다.

▲ (주)한국팜비오 피코솔루션액 170ml. 오렌지향 함유.

 

▼ 대장내시경 장 세정제 피코솔루션 성분 : 피코설페이트나트륨수화물, 산화마그네슘, 시트르산, 벤조산나트륨, DL0말산, 수산화나트륨, 수크랄로오스, 아세설팜칼륨, 에데트산나트륨스화물, 오렌지엣센스, 정제수.

 

피코솔루션의 맛은 진한 포카리스웨트 같았습니다. 오렌지향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는데, 메스꺼운 맛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오후 8시 20분까지 포카리스웨트 1.2L 정도를 마셨습니다.

▲ 1500g 중 280g이 남았습니다.

 

두시간쯤 지났을까?

밤 10시 10분, 장에서 천둥소리+물똥 한 번.

설사 수준이 아닙니다. 물을 심하게 뿜습니다. 마셨던 물을 전부 배출할 기세입니다.

 

 

밤 11시 40분, 대량 물똥 한 번.

밤 12시 30분, 대량 물똥 한 번.

이후 뱃속이 안정되어 잠을 잤습니다.

 

▼ 세 번의 설사 모두 이정도 색상+탁함이었습니다.
(이래서 어디 내시경 하겠나??)

 

크린뷰올산 복용 후기(맛, 대변 양, 대변 색상)

▼ 새벽 5시 기상. 크린뷰올산 A제 2개, B제 2개. 포장을 뜯었습니다.

 

▼ 함께 받았던 500ml 용기. 잠 깨어가며 녹이다보니 5시 20분이더군요.
5시 20분에 절반, 35분에 나머지 절반 먹고 5시 50분까지 기다렸습니다.
(크린뷰올산의 맛은 걸쭉한 포카리스웨트 같았습니다. 역겨운 느낌 없었고요.)

 

5시 45분쯤, 가소콜(기포제거제)을 먹기 전에 거품물똥을 거하게...
색상은 위의 사진과 아래 사진의 중간쯤이었습니다.
(아래는 6시 45분 경의 사진인데, 좀 더 맑아졌죠? 거품의 느낌은 비슷했습니다.)

 

가소콜액 복용 후기(맛, 대변 양, 대변 색상)

새벽 5시 50분. 가소콜액(기포제거제) 섭취!
딸기향이라고 적혀 있는데, 립스틱 맛이 섞여있는 듯했습니다.
다소 역겹습니다. 참아야 합니다.
이어서 바로 물 500ml 이상 섭취!

 

아침에 일어나서 45분만에 물 1L 이상을 마셨더니 부담스러웠습니다.

 

6시 45분~58분까지. 15분여 동안 한자리에서 맑은 물똥을 대량으로 16번 정도 뿜은 것 같습니다.

7시 52분. 2파~~~

그리고나서 배가 편안해졌습니다.

 

▼ 6시 58분 경의 모습. 10번 이상 뿜었는데도 많이 맑죠? 이게 진짜 되긴 하네요.
그리고 가소콜(기포제거제) 효과가 나오는 것도 보입니다.

 

 

▲ 준비된 상태.

 

이른 아침 대장내시경 진료도 문제 없을 듯

당일 새벽 5시 20분에 대장내시경 약을 먹기 시작해서 아침 7시 52분에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이정도면 오전 9시 정도에 진료를 보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장내시경 물약 먹고 반응 없으면 어떡하나 하고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의외로 대장내시경 물약 효과가 상당히 좋아서 놀랐습니다.

 

이상, 대장내시경 물약 후기 끝!

(다음 글은 대장내시경 후기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찾아주는 구글 검색창!

"대장내시경 후기"를 직접 입력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