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대장 내시경(Colonoscopy)을 받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차 병원이나 2차 병원으로 가볼까 했었는데, 증상이 애매하게 심각하거니와...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대장항문 전문병원(보건복지부 인증)이라는 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대항병원"이라는 대장항문 전문병원을 선택했습니다.

 

▲ 대장 내시경 이미지 출처 : 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colonoscopy/about/pac-20393569

 

 

대장 내시경 권유받은 이유

대항병원 홈페이지(https://www.daehang.com)를 보고 전화 문의할 당시, 소화기내과 -> (대장쪽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대장항문외과로 단계를 올리는 식으로 진행한다고 안내받았으나, 직접 내방하여 접수하는 시점에 "출혈이 있었다"고 체크했더니 접수처에서 대장항문외과 쪽으로 보내주셨습니다(좋은데?).

 

직장을 내시경으로 살펴보았으나 염증만 보이고 출혈 흔적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액변+혈변의 동반, 설사 증상이 있다고 말씀드렸더니 직장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으로 원인을 파악해보자고 권해 주셨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일 가능성이 있다고 귀띔해 주셨고요. 전체적인 흐름이 굉장히 합리적이죠? 안보이니까 더 들어가보자~~

 

제가 대장내시경을 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린 자각증상이 하나 더 있긴 한데, 결과가 안좋게 나오면 그 부분까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항병원 위, 대장 내시경 비용(가격 : 수면, 비수면)

대항병원이 규모가 큰 편이니까 일종의 기준점 역할을 할 수 있을텐데, 병원별로 편차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할 병원에 전화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2021년 1월 기준으로 대항병원 비수면 대장내시경 가격은 4만원,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은 15만원이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먹는 세장제(장 세정제) 가격은 별도였고, 용종제거 비용/조직검사 비용도 별도라고 안내받았습니다.

 

 

※ 2021. 01. 12. 추가 : 비수면 대장내시경 실제 진행 결과, 처치및수술료 8800원+검사료 63200원. 합계 72000원 나왔습니다. (공단부담금은 처치및수술료 13200원+검사료 94810원=108010원.)

 

저는 첫 내원시 세장제를 받으면서 대장내시경 일정을 잡았기 때문에, 대항병원에서 당일 대장 내시경을 해주시는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 일요일에 대장내시경을? 일요일에 문여는 병원, 약국, 한의원 찾는 방법

 

대항병원 대장내시경 물약 : 코리트산 대신 피코솔루션

인터넷에서 대장내시경 물약 효과, 대장내시경 물약 후기 등으로 검색해보면 코리트산 4리터 약물에 대한 악평이 많고(구토+양 많음), 이것이 대장내시경에 대한 거부감을 형성하는 데에 일조한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피코솔루션

 

대항병원에서는 코리트산 4리터를 안 주더군요. 피코솔루션, 크린뷰올산, 가소콜 이렇게 3가지 약물을 주고, 각 단계마다 1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도록 안내하던데, 피코솔루션 먹어보니까 역하지 않고 먹을만 했습니다.

 

병원들마다 주는 약이 다를 수 있으니, 내원할 병원에 미리 물어보고 코리트산 주는 병원을 피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내시경 장비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펜탁스 내시경인지 올림푸스 내시경인지도 물어보고 판단하세요.ㅋ).

 

대장내시경 물약 후기, 대장내시경 물약 효과, 대장내시경 물약 먹고 나서의 반응에 대해서는 대장내시경 받고 와서 다음 글에 적어보겠습니다.

 

※ 다음 글 :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신호(시간대별. 피코솔루션,크린뷰올,가소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