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3초쯤...)
반응형

티스토리 팀에서 2020년 10월 27일에 "수익"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수익기능 연동을 바로 진행할지 고민했었는데, 좀 더 지켜보겠다고 결정한 지 2개월 정도 지났네요.

지켜보는 기간 동안에 얼리어댑터 분들께서 인간지표(마루타) 역할을 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으로 피드백을 남겨주신 덕분에 참고가 많이 됐습니다. 그래서 얻그저께 "수익" 기능에 구글 애드센스를 무사히 연동시켰는데, 적극적으로 글 남겨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티스토리 "수익" 기능과 구글 애드센스의 궁합? 안좋아!

수익 기능에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광고가 본문보다 먼저 뜨거나 같은 시점에 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선이 본문 쪽으로 먼저 향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광고 클릭률(CTR)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속도가 빠른 티스토리 스킨들이 이런 환경 구축에 유리합니다.)

▼ 그런데 수익 기능에 애드센스를 연동한 블로그들을 봤더니, 본문 로딩과 광고 로딩 사이의 딜레이가 지나치게 긴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Google AdSense 로고가 출력되던데, 눈에 거슬릴 정도라 불만이 많이 생길 것 같더군요.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 광고가 출력될 때까지 시선을 광고 자리에 고정할 독자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상단 광고의 수익 비중이 높을수록 이 증상이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은데, 대부분 상단 광고 수익 비중이 가장 높으실테니... 티스토리 수익 기능과 구글 애드센스와의 궁합은 "안좋다"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스킨 속도가 빠르면 증상이 상당히 완화되긴 하겠지만, 스킨 교체는 아주 고통스런 과정이라 큰 결심이 필요하죠.ㅠㅠ

티스토리 애드센스 상단광고 로딩 빠르게 만드는 방법

한편으로는 티스토리 측에서 애드센스의 "지연 로딩(Lazy Loading)"을 의도한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본문만 최대한 빨리 불러들여 SEO에서 이익을 보겠다는 뜻인 것 같은데, 본문 중간광고부터는 Lazy Load 시켜도 사용성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 같긴 해요.


하지만 상단 광고를 지연 로딩시키면 지금처럼 문제가 되겠죠?

▼ 이 분들의 눈물이 느껴지십니까!! ㅠㅠ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그래서 저는 이런 식으로 상단광고 로딩 시간을 빠르게 유지했습니다.



▼ 먼저, 관리자페이지 "수익" 항목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시켰고...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 "애드센스 관리" 란에서는 광고 설정을 아무것도 안했습니다.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 그리고 "스킨 편집" 메뉴의 "html 편집" 메뉴로 들어가서...


▼ 애드센스 코드를 본문이 시작되는 위치에 html로 직접 삽입했습니다. 끝!

(이러면 본문 로딩 시작과 동시에 광고도 로딩이 시작돼요. 애드센스 코드가 비동기식이라서.)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광고 위치 선정하는 방법을 어렵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크롬 개발자도구를 활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원하는 위치가 어디인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 [##_article_rep_desc_##] 어쩌구~ 하는 티스토리 치환자로 위치를 찾으면 어려울 거예요.)


▼ 찾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면 "아~ 이렇게 쓰는 거였어?" 하실 겁니다.


사실, 제가 애드센스 코드를 스킨에 직접 넣었던 시기는 2016년 중반이었습니다. 이번에 수익 기능 생기면서 애드센스 연동만 해준 거예요.

그래서 저는 스킨 html을 직접 만지는 고전적이고 근본적인 방식을 써야 문제 발생 확률이 낮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최근에 수익 기능 생기면서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폐지됐는데, 정작 수익 기능이 2% 부족한 느낌인 것을 보면 티스토리가 전반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짐작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혹시나 해서 말씀드립니다. 수익 기능에 있는 옵션으로 애드센스를 넣든 html로 광고 코드를 넣든 한가지만 택하십쇼. 섞어 쓰면 애드센스 게시자 ID가 2개가 되어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data-ad-host="ca-host-pub-9691043933427338" 문제)

구글 애드센스 ads.txt 해결 방법? 희망이 보이네!

사실 제가 티스토리 수익 기능에 애드센스를 연동한 진짜 이유는 ads.txt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였습니다.


▼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 상단에 항상 떠있는 경고창이 무서워 보이더라고요.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티스토리 공지사항

티스토리 수익 연동? 애드센스 로딩 빠르게 유지, Ads.txt 해결방법


광고 노출에 문제가 생길까봐 수익 기능 적용을 미뤄왔었는데, 이제 티스토리 팀의 진행 일정에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 참고할만한 글

 - 쿠쿠티비 최신주소 무료 TV드라마/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넷플릭스 안녕?

 - 마이비누닷컴 가난한자의 넷플릭스 무료 영화 미드 다시보기 최신주소

 - 드롭박스(Dropbox) 무료 용량은 196년간 메모/노트 저장 가능해!

①광고 차단 플러그인 해제 후 새로고침(F5)
②글주소 복사 ▶ Ctrl+Shift+N(시크릿탭) ▶ 붙여넣고 엔터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Please turn off AdBlock Plug-in.)


p.s. 광고에도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가 녹아있을 수 있습니다.

( ※ 내가 애드블록 해제를 권유하는 이유 )


댓글 16

  • (2020.12.17 22:30)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20.12.17 22:42 신고)

      사용 중이신 스킨 기준으로 상단광고는 성공하신 것 같네요.
      하단은 tt_article_useless_p_margin 클래스 주변에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20.12.17 23:01)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20.12.17 23:08 신고)

      그 위치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이케멘보이 (2020.12.24 00:15 신고)

    짐농님 항상 블로그 잘보고 있습니다! 짐농님처럼 페이지 넘길때 로딩화면 코드를 넣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겨우 넣었는데 pc에서만 되고 모바일에선 안되길래 혹시 이유를 아시면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

    • 짐농 (2020.12.24 10:14 신고)

      고생 많으십니다!
      꾸미기 - 모바일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면 어떨까요?

  • 최근 공지를 보면...

    "최종 적용 시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은 것은 해당 애드센스 계정에서 등록한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가 '미인증'된 곳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광고주나 애드센스에서는 해당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판매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 설정한 광고,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추가한 광고, HTML 모드에서 작성한 광고를 포함해 모든 광고가 나오지 않아 수익에 매우 큰 영향이 미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연동을 해도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추가한 광고와 HTML 모드에서 작성한 광고가 모두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일까요? 그렇다면 문제가 되는 사이트가 많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짐농 (2021.01.30 21:36 신고)

      저는 문맥을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연동만 되어 있으면 HTML로 넣든 수익기능으로 넣든 문제되지 않는다고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저도 처음에 문맥상 그렇게 해석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만... 조금 더 생각해보니 수동으로 넣는 광고를 아예 차단시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관리에서 제공하는 광고 배치로 광고를 추가하면 모든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스크립트에

      data-ad-host="ca-host-pub-9691043933427338"

      위와 같은 티스토리 게시자 코드가 추가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넣으면 위의 코드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위의 코드를 조금 더 살펴보니 사이트 관리자가 게시된 광고 수익의 0~100%를 가져갈 수 있다고 하네요. (구글에서는 0~25% 권장)

      아마도 티스토리에서 향후 애드센스 수익 배분을 염두에 두고 현재 작업 중이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 짐농 (2021.01.30 22:10 신고)

      언급하신 방향으로 튈 여지가 있기는 한데, 문맥상으로는 드러난 것이 없으니... 의심만 하게 됩니다.ㅎ
      (티스토리 하면 할수록 느끼는 거지만, 운영팀은 우리편인 것 같기도/아닌 것 같기도 해서 항상 조마조마합니다.)
      홀대하면... 짐 싸들고 이사 갈 거예요. ^^

  • (2021.02.02 13:11)

    비밀댓글입니다

    • 짐농 (2021.02.02 13:47 신고)

      대응을 잘 하면 탈이 없습니다. 조심해서 진행하세요.

  • Marcus Lim (2021.02.02 17:21 신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835186
    카카오 김범수 제정신이 아니군요

    조선일보 출신 요직 영입 이후로 카카오가 너무 이상해졌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변화를 느꼈었던게 다음뉴스 댓글창이었습니다. 근데 이제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되더니.. 뭔가 점점 않좋아지고 있네요. 나중엔 수동으로 애드센스 넣는 기능 제한해버리고, 관리기능을 통해서만 광고삽입 가능하도록 할것같네요. 그리고 이마저도 구글이랑 카카오랑 수익을 갈취하겠죠.(윗분이 말씀하신것처럼)

    • 짐농 (2021.02.03 13:00 신고)

      수익을 가져가는 기능은 있으나, 칼을 들이밀진 않았으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칼퇴의품격 (2021.02.03 12:42 신고)

    저는 애드센스 자동광고 태그를 직접 제 블로그에 삽입해서 쓰고 있어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해 주는 애드센스 연동 기능은 어떤건가요? 태그를 직접 넣기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카카오에서 만든건가요..?! (해당 기능이 처음 생겼을 때부터 차근히 안봐서, 왜 생겼는지/무슨 기능인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 짐농 (2021.02.03 13:03 신고)

      수익 기능의 의도는 언급하신 것이 맞습니다만... 코드를 직접 넣는 것과 비교했을 때 속도가 떨어져서 불만이 많은 겁니다.

댓글!! 작은 정보를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