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레코더 형태의 녹음기인 소니 PCM-A10 리니어 PCM 레코더에 대한 글에 제품을 층간소음 녹음에 쓸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댓글을 보면서 생각해보니, MP3 128kbps 녹음 기준으로 배터리타임이 20시간 넘게 지속되면서 크기도 작기 때문에 층간소음 녹음용 장비로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더군요.

 

하지만 저는 "이 제품을 층간소음 녹음용으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단정적으로 코멘트 했습니다. 짧게 답했지만 생각의 흐름은 결코 단순하지 않았기에, 어째서 추천하지 않는지 / 제가 추천하는 층간소음 녹음 솔루션은 무엇인지 적겠습니다.ㅋ

 

 

 

층간소음 규제의 법적 기준

최종 목적은 "조용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 구축"일 것이나, 공동주택의 특성상 일정수준의 층간소음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므로 "조용하게"의 기준 : 즉, 참고 살아야 할 소음의 크기를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와 기준에 관한 규칙(약칭 : 공동주택층간소음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층간소음의 허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

  - 직접충격 소음: 뛰거나 걷는 동작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 공기전달 소음: 텔레비전, 음향기기 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 제외 : 욕실, 화장실 및 다용도실 등에서 급수ㆍ배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 층간소음의 기준

층간소음의 구분  층간소음의 기준 [ 단위 : dB(A) ] 
 주간
(06:00~22:00)
 야간
(22:00~06:00)
 직접충격 소음 1분간 등가소음도(Leq)   43 38
 최고소음도(Lmax)  57 52
 공기전달 소음  5분간 등가소음도(Leq)  45 40

 

- 직접충격 소음은 1분간 등가소음도(Leq) 및 최고소음도(Lmax)로 평가.

- 공기전달 소음은 5분간 등가소음도(Leq)로 평가.

- 주택법 제2조제2호에 따른 공동주택으로서 건축법 제11조에 따라 건축허가를 받은 공동주택과 2005년 6월 30일 이전에 주택법 제16조에 따라 사업승인을 받은 공동주택의 직접충격 소음 기준에 대해서는 직접충격 소음 기준에 5dB(A)을 더한 값을 적용한다.

- 층간소음의 측정방법은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제2호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소음·진동 관련 공정시험기준" 중 "동일 건물 내에서 사업장 소음을 측정하는 방법"을 따르되, 1개 지점 이상에서 1시간 이상 측정하여야 한다.

- 1분간 등가소음도(Leq) 및 5분간 등가소음도(Leq)는 측정값 중 가장 높은 값으로 한다.

- 최고소음도(Lmax)는 1시간에 3회 이상 초과할 경우 그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본다.

 

▶ 출처 : https://www.law.go.kr/법령/공동주택층간소음의범위와기준에관한규칙

 

그러니까 법적으로 규제를 하는 층간소음은

- 1분간 등가소음도(Leq) 및 5분간 등가소음도(Leq)는 측정값 중 가장 높은 값... 을 초과하는 경우,

- 최고소음도(Lmax)는 1시간에 3회 이상 초과할 경우...

여야 한다는 것이고, 5dB(A) 가중치를 적용하는 경우가 있고, 욕실, 화장실 및 다용도실 등에서 급수ㆍ배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은 제외하는 등 구체적인 기준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감정적으로 접근하면 본인만 손해.

 

층간소음 측정 방법

 

 

위에 강조표시 해놓은 내용을 보면... "소음·진동 관련 공정시험기준" 중 "동일 건물 내에서 사업장 소음을 측정하는 방법"을 따르되, 1개 지점 이상에서 1시간 이상 측정하여야 한다. 라고 적혀 있지요?

 

https://www.law.go.kr/행정규칙/소음·진동공정시험기준

▲ 찾았습니다.ㅋ 여기서 "동일 건물 내에서 사업장 소음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을 찾으면 되겠네요.

 

▼ 첨부파일을 받으라고 합니다.

 

▼ 동일건물 내 사업장소음 측정방법.pdf => 비스무리한 게 보이죠? 열어보면...

 

▼ 사용 소음계 ▼

▲ KS C IEC 61672-1에서 정한 클래스 2 소음계 또는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가진 것이어야 한~돠~~ OK?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s://standard.go.kr)에 들어가서 KS C IEC 61672-1 라고 쳐보면 아래처럼 규격에 관한 검색결과가 나올 거예요.

 

▲ 들어가서 규격 확인해보면 머리가 어질어질 할걸요?ㅋ

 

아무튼, 그래서 KS C IEC 61672-1 에서 KS C만 빼면 국제규격이 되는 거예요. IEC 61672-1.

여기에 class 2 기준을 충족하는 소음측정기. (업계에서는 소음계, 데시벨미터 등 다양한 용어를 쓰는 것 같은데... 영어로는 Sound Level Meter.)

쇼핑몰에서 규격 만족하는 제품을 찾아봤습니다.

 

(표준규격 준수하는 데시벨미터 중에서 가장 싼 제품.)

 

CENTER 32 모델. IEC 61672-1 클래스2 표준규격을 준수하는 측정장비가 소니 PCM A10보다 쌉니다. 브랜드 프리미엄 잔뜩 붙은 IEC 61672-1 표준규격 미준수 제품을 측정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에요.

 

같은 디자인인데 PC랑 USB로 연결해서 로그 기록할 수 있는 모델은 CENTER 323. 다른 브랜드 제품도 로그 기능 들어가면 해외직구 하더라도 250달러 넘어가더군요. 관부가세 물고 하면 30만원 넘어가겠죠?

 

▼ 로그 기능이라는 것이 거창한 건 아닙니다. 아래처럼 시간별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일 뿐...

 

중국서 넘어온 데시벨미터 중에서 저렴한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IEC 61672-1 표준규격 미준수이긴 한데, 싼맛에 장난감처럼 쓸만은 할 겁니다. 저라면 저렴이 살 바에는 스마트폰에 소음측정 앱 깔아서 쓸 것 같아요(오차 감안하면 쓸만 함ㅋ).

 

소니 PCM-A10 레코더 : 층간소음 측정 장비로서의 가치

 

소니 PCM-A10 Sony 리니어 PCM레코더 상품설명 복사(단종 대비)

소니 PCM-A10 추천 유튜브 ASMR 마이크? 화이트노이즈 제거 방법!

 

측정 장비로 쓰려면 마이크의 수음 주파수 특성이 평탄해야 합니다. 저음/중음/고음 중 어느 한 곳 튀는 데가 없어야 하지요. 그런데 소니 PCM A10 같은 경우는 제조사가 마이크 스펙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제조사가 언급하지 않은 부분은 뭐다? 내세울만하지 않다! 게다가 IEC 61672-1 미준수! 어른용 장난감으로는 좋지만 공식 측정 자료를 제작할 목적으로 쓰기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측정해서 들이대면 비웃습니다. ;;;).

 

▼ 이런 마이크(베링거 ECM 8000)라도 쓰면 그나마 봐줄만하긴 한데,

이것도 IEC 61672-1 규격 미준수라 개인용입니다.

 

▼ Behringer ECM8000 FR그래프. 알흠답지 않습니까? 아주아주 평탄함~~

 

질문하신 분께서 녹음소스의 메타데이터를 궁금해 하시길래, ID3태그를 포함해서 스크린샷 첨부하겠습니다. 사진 EXIF나 음악 ID3는 마음만 먹으면 수정하는 것이 어렵지 않거니와, 일반인들/법률가들한테 들이대도 어리둥절해할 확률이 높아서...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한컴 워드프로세서로 직인 위조했다고 주장하는 황당한 족속들이라;;;)

 

 

 

마치며

 

 

층간소음 측정 방법은 측정장비 찾는 과정에서 제시한 법률 문서들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장비 구입 후에 차근차근 보면서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사운드엔지니어 분들께 정식으로 의뢰하면 50만~100만원은 깨질 것 같은데 장비값 20만원에 끝내면 상당한 이득이죠. (돈 될 것 같네? 프리랜서로 측정업 한 번 해볼까요? 의뢰해 주시면 감사감사~~)

 

혼자서 끙끙거리지 말고 윗집과 좋게좋게 얘기해서 합의점을 찾는 방법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www.noiseinfo.or.kr)에 들어가보면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라는 기관이 있는데, 양 세대 방문상담+(미해결시) 소음측정 등의 절차를 통해 층간소음 갈등을 중재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놔주는 것 같습니다. (윗집이 진상이면 소용 없겠지만...)

 

아무튼, 정상적인 장비와 절차를 통해서 한걸음씩 나가면 경찰 신고시 출동한 경찰관도 내편~ 관공서 공무원도 내편~ 완벽하게 포섭할 수 있으니... 감정에 휩쓸려서 급하게 행동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PCM A10? 아닌 거예요.

 

(상담 요청 댓글, 받지 않습니다. 쓰시더라도 답 안드려요.)

 

※ 참고할만한 글

 - 쿠쿠티비 최신주소 무료 TV드라마/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넷플릭스 안녕?

 - 한게임 포커 족보 찾아보다가, 20명 컴퓨터 경품 증정 이벤트 발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