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타게팅과 행동타게팅이 결합되어 있는 애드센스 디스플레이광고, 콘텐츠내 자동삽입 광고 형식은 광고주들이 행동타게팅에 가격을 높게 입찰하는 경향이 있어서, 행동타게팅 기반 광고들이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참고 지식


문맥타겟팅은 본문의 문맥과 비슷한 주제의 광고가 매칭되는 것을 말하는데, 애드센스의 링크광고가 문맥타게팅 기반입니다. 본문의 주제와 일치하는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독자가 광고에 거부감을 가질 확률이 낮습니다. 링크광고는 매칭이 빠르게 되고 매칭여부 확인도 쉬우므로 본문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행동타겟팅은 독자의 행동을 분석해서 타게팅하는 기술입니다. 주로 사용자의 웹브라우저에 쌓인 쿠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데, 행동타겟팅 광고는 본문 내용과 관계 없는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독자가 광고에 거부감을 가질 확률이 올라갑니다.


두가지 타게팅 방식에 대한 장단점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링 해보시고요,



디스플레이광고가 실질적으로 행동타겟팅 방식처럼 작동하므로, 글 작성자의 웹브라우저 쿠키가 광고 노출에 영향을 끼쳐서 본문에 광고가 제대로 매칭됐는지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본문에 매칭됐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그렇다면 우리는 쌓여있는 쿠키를 지우거나 쿠키를 무력화하면 본문에 광고매칭이 잘 됐는지 파악할 수 있겠지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구글크롬에서 시크릿모드로 본문을 보는 겁니다.


▼ 붉게 밑줄친 부분이 힌트가 되려나요?


▼ 화면을 절반으로 나눠서 일반모드/시크릿모드 환경에서 출력되는 광고를 비교해 봤습니다.

(3분 44초까지만 보세요.)


시크릿모드를 쓰더라도 본문에 맞는 광고가 한번에 안뜰 수 있으니, 새로고침 몇 번 하면서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경험해보니,  3주에서 한달 정도 지나면 광고 매칭이 대충 되는 것 같더군요. 광고매칭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광고 주변 텍스트를 수정해서 광고에 시선이 쏠리게끔 만들면 클릭율이 쪼~끔 올라가겠지요? ( <= 이것이 핵심일 수 있겠네요.)



눈에 잘 안 띄는 디테일한 부분이라 지나치기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본문을 보는 사람이 광고를 클릭하게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애드센스 수익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더군요.


제가 제안하는 것은 하나의 방법론일 뿐입니다.

맹신하지 마시고 TV광고, 드라마/영화 전후 삽입 광고 등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할만한 글

 - 쿠쿠티비 최신주소 무료 TV드라마/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넷플릭스 안녕?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용 : RPM, CPC, CTR, eCPM(CPM) 뜻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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