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이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은 구글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플랫폼 형태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잘만 활용하면 구글과 동일한 인프라에서 게임, 웹사이트, 서비스를 개발, 배포, 운영할 수 있을 거예요(뭔가 거창하다?).

 

 

가상 컴퓨터(컴퓨팅 및 호스팅), 가상 스토리지(저장소 공간), 데이터베이스 서비스(MySQL DB), 네트워크 서비스, 빅데이터 서비스, 머신러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데, 개별 서비스 카테고리별로 나뉘는 세부 서비스들의 종류는 아래의 문서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부 나열하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네요.

 

https://cloud.google.com/docs/overview/cloud-platform-services?hl=ko

https://cloud.google.com/products?hl=ko

(제공 서비스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ㄷㄷ)

 

제가 얼마 전에 오라클 클라우드(Oracle Cloud) Free Tier에 무료로 가입했던 과정을 포스팅하면서 어렵다고 하소연한 적이 있는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그 정도가 더 심하네요. 서비스의 종류가 그만큼 많기 때문이겠지요.

 

아무튼, 구글에서도 클라우드 리눅스 컴퓨터를 무료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일종의 무료 VPS인 셈인데, 실사용 할 수 있을만큼 환경이 좋을지 알아보고 싶어지더군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가격?

제공하는 서비스가 워낙에 많고 선택할 수 있는 지역도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다보니, 가격 정책이 복잡할 수밖에 없습니다. Compute Engine 서비스의 가격 정책을 알려주는 문서를 보면 사정을 조금이나마 눈치챌 수 있는데요,

 

▼ 지역별, CPU 개수별, 메모리 용량별로 가격이 다르고, 약정 기간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생기니까 눈이 돌아갈 지경입니다.

 

▼ 공식 문서마저 "참조용이며 자세한 가격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발뺌하고 있으니, 차라리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가격 목록 페이지에 있는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_-;;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무료 리눅스 서버 준다?

Google Cloud Platform(GCP.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는 사용자 유치를 위해 무료로 맛보기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요,

 

 

f1-micro 인스턴스 1개 / 미국 리전만 / 하드 30GB(표준 영구 디스크) / 트래픽 1기가.

(2021. 08. 부터 e2-micro를 선택했을 때 무료입니다. 바뀌었어요.)

음... 워드프레스라도 돌려볼까 했는데 트래픽 1기가면 택도 없겠네요.ㅋ

 

Compute Engine 다음 미국 내 리전 중 한 곳에서 비선점형 f1-micro VM 인스턴스 1개/월
(2021. 08. 부터 e2-micro를 선택했을 때 무료입니다. 바뀌었어요.)
  - 오리건: us-west1
  - 아이오와: us-central1
  - 사우스캐롤라이나: us-east1


HDD 30GB/월. 표준 영구 디스크.


다음 리전의 경우 스냅샷 스토리지 5GB/월
  - 오리건: us-west1
  - 아이오와: us-central1
  - 사우스캐롤라이나: us-east1
  - 타이완: asia-east1
  - 벨기에: europe-west1


북미에서 모든 리전의 대상 위치로 네트워크 이그레스 1GB/월(중국 및 오스트레일리아 제외)
항상 무료인 e2-micro(바뀌기 전의 f1-micro) 인스턴스의 한도는 인스턴스가 아니라 시간별로 제한됩니다. 당월에 할당된 총 시간을 모두 소진할 때까지 매월 모든 e2-micro(과거 f1-micro) 인스턴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리전 전체의 사용량이 모두 합산됩니다.


Google Cloud 무료 등급은 VM 인스턴스에서 사용 중인 외부 IP 주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외부 IP 주소는 당월 할당된 총 시간을 모두 소진할 때까지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전 전체의 사용 중인 외부 IP 주소 사용량이 모두 합산됩니다. 사용 중인 외부 IP 주소의 Google Cloud 무료 등급은 f1-micro 인스턴스뿐만 아니라 모든 비선점형 인스턴스 유형에 적용됩니다.


Compute Engine의 경우 가상 머신에 대한 지속 사용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항상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의 사용량에는 지속 사용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GPU와 TPU에는 항상 무료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VM 인스턴스에 GPU 및 TPU를 추가할 때마다 요금이 청구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출처 : https://cloud.google.com/free/docs/gcp-free-tier?hl=ko#always-free-usage-limits

(중요 : 정책이 자꾸 바뀝니다! 출처 링크의 글을 반드시 참고하세요!)

 

다른 분들의 글에 744시간이라는 문구가 자주 나오던데, 현재 기준 구글클라우드 플랫폼 안내서에는 시간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시간별로 제한됩니다."라고 나왔으니... 1개월을 시간으로 계산한 다음, 가상머신 인스턴스를 2개 생성하면 절반 기간만큼만 무료, 3개 생성하면 1/3 기간만큼만 무료. 이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시간 소진 개념인 것은 맞네요.

 

리눅스 OS는 CentOS, Ubuntu 등 많이 쓰는 배포판이 바로 깔리게끔 지원해 주니까, 저라면 우분투를 설치해서 쓸 것 같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우분투 리눅스 서버, 어디에 활용하면 좋을까?

트래픽을 너무 조금밖에 안 주고, 미국 리전에서 개설했을 때만 무료고. 활용처가 무궁무진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저라면 미국지역 VPN 망을 구축해두고 묵혔다가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기간동안 미국 쇼핑몰 뚫는 데에 잠깐씩 쓸 것 같습니다.

 

VPN 서버 프로그램들 중에 SoftEther VPN / Google Outline VPN / OpenVPN 등 괜찮은 것들이 많은데, SoftEther VPN과 Google Outline VPN은 푸우시로 님께서 아마존 AWS에 구축하는 과정을 정리해주셨던 것이 기억나네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인스턴스 생성하는 방법은 구글링해서 따라하고, 우분투 설치 이후부터 푸우시로님 포스팅을 따라하면 VPN 서버 구축이 끝날 겁니다.

 

★ SoftEther VPN 서버 구축 방법 ★

https://poohsiro.tistory.com/82

https://poohsiro.tistory.com/83

https://poohsiro.tistory.com/84

 

★ Google Outline VPN 서버 구축 방법 ★

https://poohsiro.tistory.com/172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교육을 받고 싶다면?

이 글은 가상머신 무료로 생성해서 활용하는 것을 주제로 삼았지만 게임, 웹사이트, 서비스 개발/배포/운영 등을 목표로 한다면 빠른 시간 내에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전문가 그룹의 도움을 받으면 교육 효과가 무척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치며

AWS 프리 티어 EC2 12개월 무료, 구글클라우드 플랫폼 컴퓨트 엔진 f1-micro 인스턴스 744시간 무료,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2개 무료 등 클라우드 컴퓨팅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서 좋네요. 몇 년 전에는 무료 웹호스팅 서비스를 찾아다녔는데 이제는 VPS가 무료라니...

 

약간의 돈을 지불할 생각이 있다면 가성비 좋은 VPS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만, 서비스 품질까지 종합적으로 생각한다면 대기업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네요.

 

이것저것 경험해보고 마음에 드는 서비스에 정착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트래픽 용량 조심하시고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무료 서버에 가입해볼까? 접속 방법 정리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에 OpenVPN 서버 구축(0) : 사전 준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