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Hardware

LG Wing(엘지 윙) 짐벌카메라(짐벌모드), 장점 컨텐츠에 가려지고 있는 단점들

흔남. 2020. 9. 20. 03:35

LG Wing(엘지 윙)의 언팩 영상이 올라왔고, 며칠 사이 홍보성 유튜브 영상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짐벌 카메라에 대해서 속시원하게 얘기하는 느낌이 안 들길래 스펙을 직접 살펴보면서 글을 써봅니다.



출고가가 100만원을 넘어가는 비싼 폰이라 얘기를 꺼내는 것이 조심스럽긴 한데, 왜 저는 LG Wing(엘지 윙) 언팩 영상의 짐벌카메라 설명이 이상하게 느껴졌을까요?


▲ LG WING Digital Unveiling - 온라인 공개행사 유튜브 영상.

10분 33초부터 보시겠습니다!


실제로 짐벌에 카메라를 연결해서 촬영해보면 Pan축(팬축. 도리도리)을 틀었을 때 (사람이 고개를 좌우로 돌리듯이) 카메라가 좌/우로 부드럽게 회전합니다. 그러면 녹화되는 앵글도 자연스럽게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겠죠?? 하지만 영상의 10분 33초 부분을 보면 "LG 윙은 도리도리 하는데 화면의 영상은 도리도리가 안되고 머물러 있습니다."


다음.

짐벌에 카메라를 연결해서 촬영해보면 Tilt축(틸트축. 끄덕끄덕)을 틀었을 때 (사람이 고개를 상하로 끄덕이듯이) 카메라가 상/하로 부드럽게 회전합니다. 그러면 녹화되는 앵글도 자연스럽게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겠죠? 하지만 영상의 10분 36초 부분을 보면 "LG 윙은 끄덕끄덕 하는데 화면의 영상은 끄덕끄덕이 안되고 머물러 있습니다."


결국, 위 영상의 10분 33초~10분 38초 구간은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틀어놓고 도리끄덕하는 것처럼 보이지, 짐벌의 움직임이 절대 아니거든요. 이건 짐벌을 한번쯤 써보신 분이라면 바로 눈치챌 수 있는 오류입니다. 오류가 아니고 화면처럼 구현이 된다면 Pan축/Tilt축이 뒤틀리는 반대 방향을 디지털줌으로 확대시켜서 펼치는 식으로 실시간 보정한다는 뜻인데, 이는 필수적으로 화질의 손상을 동반할 것입니다. 화질 손상을 눈에 띄지 않는 수준으로 낮추려면 6K~8K 수준으로 영상을 촬영한 다음 뒤틀림 처리를 하고 4K 해상도로 낮춰야 할텐데, 과연 LG Wing(엘지 윙) 짐벌카메라 해상도 스펙이 6K~8K만큼 나올까요?


LG전자 홈페이지에서 LG Wing(엘지 윙)폰 모델명 LM-F100N 제품 설명을 통해 짐벌카메라의 스펙을 봅시다!


▲ 1200만 화소군요.


▲엑셀로 계산해보면 1200만 화소는 4K(3840×2160. 800만 화소) 해상도보다 대략 가로/세로 각각 20% 정도씩 높은 픽셀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6K(6016×3384) 해상도는 2000만 화소 정도이고, 8K(7680×4320) 해상도는 3300만 화소 정도니까 1200만화소 카메라로 감당할 수 없는 값이지요. 그러니까 공식 Unveiling 영상에서 제가 의심하는 부분이 오류가 아니라면 보정 과정에서 눈에 띌 정도의 화질 저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차라리 오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일반 짐벌처럼 도리끄덕이 자연스러울 것을 기대할 테니까요.


다음 주제로 넘어갑니다.


LG Wing(엘지 윙. 모델명 LM-F100N)의 짐벌 모션카메라의 화소 스펙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1200만 화소입니다. 4K 해상도보다 가로세로 20% 정도 크지요.


EIS(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전자식 손떨방 기술이 이렇게 여유있는 센서 스펙을 활용하는 겁니다. 동영상 해상도보다 큰 화소수로 촬영하면서, 흔들리는만큼 움직이면서 동영상 해상도에 맞게끔 잘라내어 기록하겠다는 것이죠. CPU 파워도 많이 필요하고, 센서를 약간씩만 크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손떨림 방지 정도가 OIS보다 떨어졌었는데... 최근에는 많이 보강이 돼서 고프로8, 고프로9에서는 ㅎㄷㄷ한 EIS가 나오고 있지요.


아무튼, EIS의 단점은 "잘라낸다"는 겁니다. 렌즈의 화각보다 좁게 잘려서 기록되고, EIS 손떨방이 강할수록 화각 손실은 커질 수밖에 없겠지요. 최근의 카메라 영상 저장의 트렌드는 라인스키핑이나 풀픽셀리드아웃(픽셀비닝이 있든 없든) 방식이거든요? 크롭 방식은 유행이 좀 지났고 말이지요.


▼ 그런데 LG Wing(엘지 윙)은 짐벌 모션카메라 구현을 위해서 화각 손실을 택했다는 말입니다.


▼ LG Wing(엘지 윙) 짐벌 모션카메라의 FOV가 120도라고 검색이 되던데, 35mm 환산화각 기준으로 12.5mm 정도의 화각이 나오는군요.

(FOV 계산기 : http://mwultong.blogspot.com/2008/01/lens-fov-focal-length-calc.html )


20% 정도 깎이더라도 35mm 환산화각 15mm 정도면 고프로 초광각모드 수준으로 넓게 찍히니까 문제삼을만한 여지는 없는데...

4K 해상도로 저장하지 못하고 FHD까지만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우쒸. 이거 출고가 110만원 짜린데?


▼ 그리고 말입니다. 짐벌카메라 영상 퀄리티가 좀 떨어지는 것 같지 않습니까? 왜 이렇지?

렌즈 해상력이 떨어지나? 센서가 너무 작은가? EIS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나?

(그나저나, 화각이 상대적으로 좁아 보입니다. 뭐지?)


아무튼,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내 폰이 제공하는 기능은 완전무결해야 돼!"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구입했을 때 실망하실 것 같습니다.

얼리어댑터 분들의 후기가 좀 더 많이 나오는 것을 보고 구입하실 것을 권합니다.

LG Wing(엘지 윙)의 장점, 단점, 문제점들이 다양하게 보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