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Acer) 노트북 아스파이어 ES1-131-P3ZB에 GPT+UEFI 기반으로 윈도우10을 설치했었습니다.


① 윈도우10만 단일설치했을 때는 Macrium Reflect 툴로 SSD 마이그레이션 하더라도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는 정상적으로 살아있었습니다. => 문제없음.

② 윈도우10&우분투 16.04 듀얼부팅 설치 상태에서 Macrium Reflect 툴로 SSD 마이그레이션 했더니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가 사라졌습니다. GRUB은 생존.


②의 경우, 윈도우10 설치용 USB로 부팅 후 명령프롬프트에서

bootrec /fixmbr

bootrec /fixboot

bootrec /rebuildbcd

등 MBR 환경을 복구하는 명령어로도 해결되지 않았고, diskpart와 연계하는 해결법을 동원해도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문제 발생.


▲ 이게 사라졌다는 거죠. -_-;;


언젠가는 GRUB을 날릴 상황이 올지도 모르는데, 윈도우 부팅을 GRUB에 100% 의존하는 것은 안좋다고 생각하여... 해결책을 모색해봤습니다.


우선 윈도우10 설치용 USB로 부팅을 합니다.

(설치용 USB가 없다면 http://jimnong.tistory.com/659 를 참고해서 만드세요.)



▲ 다음 클릭.


▲ 컴퓨터 복구(R) 클릭.


▲ 문제 해결 클릭.


▲ 시동 복구 클릭.


▲ Windows 10 클릭. (윈도우 여러개 깔았었으면 알아서 고르세요.ㅋ)


▲ “PC 진단 중” 이라는 문구가 뜰 겁니다. 기다리면 복구가 진행됩니다.


※ “시동 복구” 대신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한 다음

cd C:\sources\recovery

StartRep.exe

   라고 입력해도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구가 잘 됐다고 메세지가 뜨면 다행이고, 복구 실패했다고 뜨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재부팅 후 UEFI바이오스 부팅순서 정하는 곳으로 들어가보세요.


▲ 살아난 Windows Boot Manager 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북한의 뽀뽀송


※ 2020. 01. 25. 추가.

만약 본문대로 따라했는데도 Windows Boot Manager 복구가 안 된다면

[윈도우10] Macrium Reflect 우분투 듀얼부팅(UEFI) 마이그레이션 방법, 부팅문제 해결기

위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2. 부팅 불가 문제 해결"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부팅 불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힘들면 동네 PC 수리점이나 저한테 의뢰하세요. -_-;; )


※ 2020. 01. 25. 추가2.

최근 KB4528760 업데이트 설치가 실패하면서 UEFI 바이오스에서 Windows Boot Manager가 사라지는 증상을 경험했습니다(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