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리눅스 다운로드 방법(Desktop 버전)

http://jimnong.tistory.com/673

▲ 이전 글을 참고해서 우분투 ISO를 받았다면, 이 파일로 우분투 설치용 USB를 만들어보겠습니다.


ISO파일보다 큰 용량의 USB메모리(또는 SD카드)를 컴퓨터에 꽂아주면...



위 스샷처럼 권한을 묻는 대화창이 뜹니다. 계정 비밀번호를 넣고 인증하여 마운트합니다. 마운트 위치 눈도장 찍어두시고요(저는 /dev/sdb1 이네요).



렌즈를 누르고 “startup disk creator” 또는 “시동 디스크 만들기”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사용할 디스크”에 USB메모리 마운트되었는지 확인하고(/dev/sdb 경로도 대략 맞네요), “기타(영문 OS는 Other)” 버튼을 눌러 우분투 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OS 버전” 항목에서 버전 맞는지 확인. 그리고 “시동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경고 대화창이 뜰 겁니다. “예(Y)” 버튼을 눌러주면...



기록이 시작됩니다.



기록이 완료되면 “끝내기(Q)” 버튼을 눌러 시동디스크 생성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USB메모리를 언마운트 후 PC에서 분리하면 끝입니다.

(언마운트는 바탕화면이나 nautilus 에서 USB메모리 마우스 우클릭 → 꺼내기 항목 선택으로 가능합니다. nautilus 실행법은 터미널(Ctrl+Alt+T)에서 sudo nautilus 입력.)


※ 글 작성을 위해 참고한 곳 :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 튜토리얼

    https://tutorials.ubuntu.com/tutorial/tutorial-create-a-usb-stick-on-ubuntu#0


※ 트러블슈팅


  


“시동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눌렀는데 “설치 실패. 설치할 수 없습니다.(Installation Failed.)” 같은 에러 메세지가 뜬다면 “시동 디스크 만들기(startup disk creator)”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진행해보세요. 터미널(Ctrl+Alt+T)에서 sudo usb-creator-gtk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