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S를 통해 윈도우PC를 웹서버로 만들 수도 있지만, 리눅스로 전환하더라도 이질감 없이 웹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APM(Apache+PHP+MySQL 줄임말) 같은 범용 웹서버 구축법에 대한 개념을 익혀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Bitnami 처럼 한방팩으로 웹서버를 구축하는 방법도 좋긴 한데, 아파치/PHP/MySQL 등을 개별적으로 버전관리/유지보수 하기에는 한방팩이 오히려 불편합니다. 알 수 없는 꼬임과 오류도 잦고요.


※ 2019. 03. 21. 추가

개별 설치 과정이 어렵고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한방팩 프로그램 2종을 소개합니다.

https://www.sobi.tips/windows-apache-php-mysql-easy-install/



윈도우에 APM을 설치하면 용도가 다양합니다. 실제 웹서버로 굴려도 되고, 웹페이지 구축/테스트 용으로 써도 되고...

대부분 윈도우에서 홈페이지를 열람하기 때문에 윈도우 내장폰트에 의존하는 웹페이지들의 텍스트 서식을 보려면 결국 윈도우를 써야 하니까... 아무래도 윈도우에 APM 구축해놓는 게 좋긴 하죠.


APM+phpMyAdmin 전부 최신버전 기준으로 워드프레스 설치 직전 상황까지 세팅하는 과정을 시리즈로 적겠습니다. 가상머신에 윈도우10 설치하고 닷넷3.5만 활성화시키고 스샷 찍어가면서 테스트+포스팅하는거라, 다른 프로그램들이 깔려서 과정이 꼬이고 하는 일은 없을겁니다.



1. Apache 2.4 설치


아파치는 PC를 웹서버로 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X86 하드웨어에 이런 류의 프로그램을 깔면 그게 바로 서버예요(대신 24시간 돌려야 되니까 저전력+신뢰도 높은 부품이 필요하겠죠). 웹서버 구동 프로그램은 아파치 외에도 Nginx(엔진엑스), IIS 등이 많이 쓰이는데, 엔진엑스는 아파치보다 민첩하지만 트러블슈팅 관련 팁이 아파치보다 적게 누적된 편이에요(게다가 대부분 영문서임).


아무튼

https://www.apachelounge.com/download/

위 링크에서 아파치 아파치 최신버전을 받습니다.

저는 VC14 64비트 버전인 httpd-2.4.23-win64-VC14.zip 파일을 받았습니다.

(https://www.apachelounge.com/download/VC14/binaries/httpd-2.4.23-win64-VC14.zip)



위 스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아파치는 C++ Redistributable Visual Studio 2015 설치를 선행 요구합니다. 이게 없으면 중간에 VCRUNTIME140.dll 오류를 만날 수 있으니까 지켜주시고,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53840 → 32bit / 64bit 가려서 설치하시면 되겠죠.)

※ 요즘은 2017버전 설치를 요구하네요. 이 글 스샷에 얽매이지 말고 아파치 다운로드 페이지의 설명을 잘 보면서 구성요소를 받아서 깔아주세요.


▲ 설치를 합시다.



아파치 압축파일을 열어보면 위 스샷처럼 보일겁니다. Apache24 폴더만 원하는 곳에 풀어줍니다. 압축 푼 곳이 아파치가 설치되는 장소입니다.



▲ 저는 기본 권장경로인 C:\ 루트에 풀어줬습니다. 위 스샷처럼요.



다음으로 "아파치 설치 폴더\conf " 경로에 있는 httpd.conf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에디터 프로그램이면(메모장 등) 어떤 것이든 이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저는 메모장으로 열었습니다.



① ServerRoot 경로 변경



Ctrl+F로 ServerRoot "c:/Apache24" 를 찾습니다. 그리고 따옴표 안의 부분을 아파치 압축 푼 경로와 일치하게 적어줍니다. 이때 디렉토리 기호인 ₩는 가급적 / 로 변경해 주세요(이건 앞으로 경로 적는 부분 모두 공통입니다. PHP 설치할 때도 마찬가지.).


※ 2018. 11. 23. 추가.

아파치 최근 버전(2.4.37)에서는 서버루트 경로 옵션이 아래처럼 바뀌었네요.

Define SRVROOT "c:/Apache24"

ServerRoot "${SRVROOT}"

그러니까 붉게 표시한 부분을 찾아서 변경하면 됩니다.


② 포트 변경 (옵션)



Listen 80 → Listen ####

원하는 포트로 변경하면 되는데, 보통 웹브라우저에서 도메인 입력하면 80포트로 접속되니까... 웬만하면 바꾸지 않도록 합니다. (www.naver.com:8888 처럼 일일이 포트 쳐서 접속하면 불편하겠죠?)


③ 웹문서 저장위치 변경



DocumentRoot "c:/Apache24/htdocs" 를 찾아서 따옴표 안의 위치를 원하는 경로로 수정합니다. 앞으로 홈페이지 데이터나 워드프레스 등의 블로그데이터는 모두 이 위치에 넣어야 합니다.

아래에 있는 <Directory "c:/Apache24/htdocs"> 의 경로도 DocumentRoot 경로와 일치시켜 줍니다.


※ 2017. 03. 26. 추가.

  [윈도우10 64bit] 아파치 2.4에서 VirtualHost로 1PC에 멀티도메인(서브도메인) 연결하기


※ 2018. 11. 23. 추가.

아파치 최근 버전(2.4.37)에서는 웹문서 루트 경로 설정이

DocumentRoot "${SRVROOT}/htdocs"

이런 형식으로 바뀌었네요. SRVROOT 변수가 등장했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ServerRoot 경로 하단의 htdocs 폴더를 그대로 이용하고 싶다면 놔두고, 바꾸고 싶으면 임의의 경로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④ ServerName 변경



#ServerName www.example.com:80 을 찾아서 #을 제거하고

ServerName localhost:80  또는

ServerName 127.0.0.1:80

라고 바꿔줍니다. 이러면 외부 인터넷망 미연결 시에도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 를 입력해서 홈페이지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뒤의 80포트는 ②에서 Listen 포트를 변경했다면 반드시 일치시켜 주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아파치를 C:\Apache24 에 압축을 풀고 기본설정을 유지한다면 ④번 항목만 신경써주면 되겠네요.



이제 설정파일 수정은 끝났고, 아파치 서비스를 윈도우에 등록해주면 됩니다.

Path 등록을 먼저 해줄 건데요,

Win키+R을 누르고 control 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고급 탭의 “환경 변수(N)” 단추를 누릅니다.



시스템 변수(S)에서 Path를 찾아 더블 클릭하면 환경 변수 편집 창이 나타나는데, “새로 만들기(N)” 버튼을 누르고 위 스크린 샷처럼 Apache를 설치한 경로에서 bin폴더까지의 값을 입력한 후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Win키+X 버튼을 누르고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2018. 11. 23. 추가.

PowerShell로는 진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설정 - 개인설정 - 작업표시줄”로 진입해서 “시작 단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거나 Windows 키 + X를 누르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Windows PowerShell로 바꾸기” 기능을 끄면 Win키+X 버튼을 눌렀을 때 명령프롬프트가 뜹니다.(참고 링크 : https://jimnong.tistory.com/662 )



명령프롬프트 창에 httpd -k install 이라고 입력해서 아파치 서비스를 설치해주면...



방화벽 해제 관련 메세지가 뜨는데, 액세스 허용(A)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으로 돌아오면



httpd -k start 라고 입력하여 아파치 서비스를 시작해 줍니다.

이제 명령프롬프트 창을 닫고 웹브라우저를 띄워서 주소창에 http://localhost 또는 http://127.0.0.1 이라고 입력해 봅니다. 만약 ②에서 포트를 변경했었다면(예:8888) http://localhost:8888 같은 형태로 입력해야 합니다.



위 스크린 샷처럼 It works! 메세지가 뜨면 아파치 구동 성공입니다.


참고로

아파치 서비스 종료(중지)는 httpd -k stop

아파치 서비스 재시작은 httpd.exe -k restart

아파치 서비스 제거는 httpd.exe -k uninstall 혹은 httpd.exe -k uninstall -n APM_Apache2 처럼 서비스 이름을 같이 적어주면 됩니다.


-------------------------------------------------------


▲ 리코더 비트박스


-------------------------------------------------------


[윈도우10 64bit] APM : Let's Encrypt SSL 인증서 수동 발급과 아파치(Apache)에 적용하기

[윈도우10 64bit] APM PHP 7.0 설치과정 정리

[윈도우10 64bit] APM MySQL 5.7 설치과정 정리

[윈도우10 64bit] APM phpMyAdmin 설치과정 정리(웹서버 구축 마무리)

[윈도우10 64bit] 홈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과정 정리



  (▼ 아파치 설치 전에...)

[윈도우10] 무료 DDNS - 홈서버에 DuckDNS를 설치해보자(공유기 DDNS 탈출하기)

저렴한 도메인 : NameSilo 회원 가입, 도메인 구입 방법(1달러 할인 쿠폰)

도메인에 DDNS주소 연결하기, 이메일 포워딩 설정하기


우분투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드는 법(윈도우에서)

우분투 리눅스 듀얼부팅 설치방법 정리(윈도우10 기준)

우분투 삭제 방법(듀얼부팅에서 윈도우만 남기기)


[우분투 18.04 데스크톱] LAMP : 아파치(Apache) 설치과정 정리

[우분투 18.04 데스크톱] LEMP : 엔진엑스(Nginx) 설치과정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