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ke On Lan.

공유기(라우터)에서 PC(유선연결)에 매직패킷 신호를 보내서 해당PC의 전원을 켜는 기술.매직패킷은 맥어드레스 기반으로 조합된 신호라, 공유기에 PC가 여러대 연결되어 있더라도 원하는 PC만 켜짐.

 

방법 설명 들어갑니다.

 

일단 연결을 원하는 PC가 어떤 내부 IP를 할당받았는지부터 확인해 봅시다.

Win키+X를 누르고 "명령프롬프트" 선택.

ipconfig 입력. 

 

 
"이더넷 어댑터" 쪽의 IPv4 주소를 보면 됩니다.

저는 192.168.0.103 이군요. 적어두거나 기억해 둡시다.

그리고 "기본 게이트웨이"에 나온 주소가 공유기 설정창으로 진입하는 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합니다.

 

먼저

특정 PC를 연결하면 “고정된” 내부 IP주소를 할당받게끔 설정할 겁니다(예 : 192.168.0.3).

(원하는 특정 PC에만 WOL 신호를 보내게끔 설정하기 위한 기본과정입니다.)

참고로 공유기 기본설정은 내부 IP주소(ex : 192.168.0.3)를 유동적으로 할당되게끔 되어있습니다. 언제든지 공유기가 주소를 바꿔버릴 수 있...;;;

 

 

설정 - 네트워크 설정 탭으로 진입.

“동적 DHCP 클라이언트 수” 항목에 연결된 PC나 스마트폰들 목록이 뜰텐데, 아까 명령프롬프트에서 확인한 내부IP가 할당된 장비에서 “보유”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DHCP RESERVATION 추가/편집” 항목으로 PC의 맥어드레스가 복사되어 넘어갈 겁니다.

“설정”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컴퓨터 이름을 본인이 구별하기 쉽게 적당히 바꿔준 다음 “저장”버튼을 누르면...

“DHCP 주소 보유 리스트”에 해당 컴퓨터의 맥어드레스와 내부IP주소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상단의 “설정 저장”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고급 - 가상 서버  로 접근합니다.

체크박스 하나 체크해 주고,

  “이름”을 적당히 적고,

  “IP 주소”에는 WOL을 적용시킬 내부 고정IP(위에서부터 저는 192.168.0.3 을 이용했죠)를 넣습니다.

  “공인 포트, 사설 포트”에는 9 라고 적고,

  “프로토콜”은 UDP

  “스케쥴”은 항상

  “수신 필터”는 모두 허용

으로 넣고 “설정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공유기 단에서의 설정은 끝났습니다.

아, 가정에서 유동IP 기반의 인터넷회선을 사용중이라면 DDNS 기능을 설정해 놓음으로써

외부에서 PC를 켤 수 있습니다.

DDNS 관련 설정은 “Dlink 디링크 DIR-615 공유기 DDNS 설정 방법”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이제 PC의 바이오스(CMOS/UEFI)에서 Wake On Lan 관련 설정을 활성화시키고(ERP-Ready 설정이 꺼져 있어야 WOL도 켤 수 있을 겁니다. ERP가 전원이 꺼진 상태(S5) 에서 1W이하의 전기만 소모하도록 하는 설정이라 ERP를 활성화하면 전원단추로만 전원을 켤 수 있고 WOL/키보드/마우스/USB 등으로는 전원을 켤 수 없어요),

UEFI 바이오스 탑재기기의 경우 윈도우의 드라이버도 랜카드의 설정을 제어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제어판 -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로 진입하여 LAN카드의 WOL 관련 설정을 만져줍니다.

특히 랜카드 절전관련 항목 중에 WOL에 영향을 미칠만한(PC전원 꺼졌을때 랜카드 전원도 차단한다던지...) 설정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 주세요.

(저는 장치관리자에서 잡힌 랜카드 이름이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였는데,

  - Energy Efficient Ethernet : 사용안함

  - Gigabit 자동 비활성화 (절전) : 사용안함

  - Wake on Magic Packet : 사용

  - Wake on pattern match : 사용

  - 웨이크 온 랜 종료 : 사용

  - 절전형 이더넷 : 사용안함

처럼 만져봤습니다.)

 

▲ 이런 것도 챙겨주고요.

(최대절전모드나 대기모드 진입한 상태에도 WOL을 통해 PC를 원격 부팅할 수 있음.)


PC에서의 설정도 끝났습니다. 이제 컴퓨터를 끄고

스마트폰용  WOL 앱을 다운받습니다.

저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WolOn 이라는 안드로이드용 앱을 받았습니다.(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tklog.wolon) 

 

 
앱 상단을 보면 LAN WOL 탭과 WAN WOL 탭이 있는데, LAN WOL은 내부망 접속시에 쓰는 것이고 WAN WOL은 실외에서 접속할 때 쓰는 겁니다(외부망).

 

앱 우측 하단의 초록색 단추를 누르면 WOL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LAN WOL 탭에서는 위와 같은 입력란이 뜰 거예요. name은 적당히, MAC Address는 PC의 맥어드레스, Broadcast Address는 고정했던 내부IP주소를 넣고(오른쪽 마술봉 누르면 끝자리가 255로 들어가는데, 그렇게 해도 됩니다.), port는 9번으로 설정하고 저장합니다(아까 공유기에서 9번 포트 쓰셨던 것 기억나시죠? ^^ ). 

 

 
WAN WOL 탭에서의 생성창은 위 스크린샷과 같을 거예요. 내부망(192.168.0.3) 주소 대신 DDNS주소 혹은 고정IP주소를 넣는 점만 다르네요.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스마트폰으로 PC에 매직패킷 신호를 보내서 컴퓨터를 켜봅시다.

켜지지 않는다면 바이오스 설정과 윈도우 드라이버 설정을 다시한번 체크해 봅니다.(설정과정이 논리적으로 문제가 없기때문에, 안된다면 바이오스/드라이버의 버그일 확률이 높습니다.) 

 

국내제조 AC2400 공유기 : 휴맥스 T9, 잘 만들었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