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탭의 장점 : 윈도우다. 터치가 된다. 스크린키보드/스크린마우스로 이동 중 간단조작이 가능하다. (기타사항 생략)

 

▶ 윈도우탭의 단점 : 앉은 자리에서 제대로 쓰기엔 키보드/마우스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이 크게 다가온다. (기타사항 생략)

 

단점 극복을 위해 단일기기 블루투스 연결로 키보드/마우스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찾다보니, 쓸만해 보이는 제품이 몇 없더군요. VG-KBD2000과 탭북 듀오 용 키보드, 레노보 빨콩 블투키보드 구형/신형 정도...

전체적인 밸런스는 탭북 듀오 용 키보드가 좋아 보였는데,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KBD2000을 샀습니다. 네, 스마트 TV용 키보드입죠. 정작 자사 스마트 TV에 물려도 모델별로 궁합을 가린다고 외면받던ㅋ. 근데 이게 블루투스 기반이라 범용 입출력규격을 쓸테니, 오히려 PC에서 호환이 더 잘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 삼성 관계자의 변. 뭔가... 좀 미심쩍음.

 

국내판 기준으로 실 결제금액은 35000~36000원 사이. 해외판 Like-NEW 등급 중고품 들여오는 것보다 약간 비싼 수준인데, 원래 이 가격에 팔면 될걸 왜 출고가 높이고 판매가 높여서 쿠폰/포인트질을 해야만 제가격에 사는 느낌으로 살 수 있는 건지...

 

▲ 양쪽 사이드에 투명 씰 하나씩, 센터에 종이 씰 하나가 붙어 있더군요.

 

▲ 플라스틱 완충재로 둘러싸여 있고, 종이 설명서도 들어있더군요.

 

 

10인치 넷북보다는 키피치가 넓고, 풀사이즈 키보드보다는 키피치가 좁은 편인데, 풀사이즈보다는 넷북 키보드에 더 가깝습니다.

 

▲ 오른쪽 숫자 패드와 F1~F12 키 버리고 절반으로 접히게 만든 키보드보다는 확실히 큽니다.ㅠㅠ

 

주요 특징 : 범용 배터리(AA X2), 터치패드 내장, 각도처리(윗부분 높고 아랫부분 낮게), 3기기 멀티페어링

 

▲ 배터리 넣는 곳 퀄리티 좋아요. 타 제조사에서 보고 배워야 할 듯...

 

 키 배열 : Good JOB! 세벌식에도 크게 무리 없는 레이아웃이네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모바일키보드 레이아웃은 ASUS 초기 넷북에 쓰인 배열이긴 한데, KBD2000 정도만 되어도 타이핑 시 불만 없습니다(편집 시 불만은 있습니다. -_-;;).

 

키 감 : 미세한 유격이 있네요. 다른 isolation 방식 키보드들보다 좀 더 유격이 있는 편인데, 키를 손가락으로 살짝살짝 두드려 보면 약간 달그락거립니다. 개별 키의 유격을 주변 틀이 잡아서 보강하는 느낌인데... 삼성, 이게 최선입니까? 예?

블투 딜레이나 2.4GHz Wi-fi 간섭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설계가 잘 된 듯 하네요.

 

 키보드 각도 : 약간 높게 세팅된 감이 있는데, 사용시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기울기조정 안되는 포터블키보드에 비하면 오히려 이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손목이 편하네요.

 

 터치패드 감도 : 좋은 편이 아닙니다. 못 써먹겠다 싶은 정도는 아닌데, 윈도우 제어판에서 감도 최대로 놓고 써도 약간 아쉬운 감이 있네요. (표준 프로파일을 따르는 지라) 멀티터치 제스쳐 안 되고요(특히 마우스 오른쪽버튼 대체할 멀티터치가 없는 게 너무너무 아쉽네요.). 터치패드 아래에 위치한 좌/우 버튼은 물리버튼입니다.

 

 초기불량(QC 관련) : 삼성 불량교환 조건이 참 빡빡하잖습니까? 센터 가서 기사님께 불량판정서 받아와서 온라인으로 교환신청 하고, 또 삼성전자 직배송으로 물건 교환받고 (어이쿠야~)... 정말 다른 나라에는 유례가 없는, 소비자 입장에선 아주 불편한 방식인데...

물건이 완벽하게 제조됐다면 이런 방식에 대해 별 불만이 없겠으나, 문제는 삼성 액세서리들은 QC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 그래서 정말 애매한 불량품들이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출고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애매한 불량이 있는 KBD2000을 받아보니 뒤통수 제대로 맞은 느낌이더군요. 키보드 하나 바꾸자고 교통비에 시간까지 들여 왔다갔다 하기엔 뭔가 정력낭비처럼 느껴졌습니다. 결국 여러 번 분해해서 금속 연결부분 불량을 손보고 나서야 정상 키감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티 안나게 분해하긴 했는데, 나중에 무상 AS 거부사태가 생기진 않을지 걱정되네요.;;;

 

 소소하게 불편한 점

  ① Shift + Home/End 키로 한 줄 블럭지정하는 게 안됩니다(Shift + PgUP/PgDN도 안됨). 설계 미스죠. ;;;

  ②마우스 조작이나 키입력 시마다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리모컨 같은 느낌인데, 무선키보드에서 굳이 이런 걸로 배터리 소모를 부추길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정  리

3.6만원에 블투+3기기 페어링+터치패드+좋은 키배열(세벌식 가능)이면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만듦새나 초기불량에 대한 아쉬움은 어느 정도 감안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키보드 명가 Microsoft, 로지텍, 마티아스 등의 빌드퀄리티에는 못 미치는 듯한 느낌입니다.

비슷한 컨셉으로 나온 무선수신기 있는 키보드(로지텍 K400r)가 좀 더 가격이 싸긴 한데, 우측 Shift 위치가 정말 애매해서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블투도 아니고...

 

더보기

나중을 대비해서 영문매뉴얼이라도 올려놓겠습니다.

(한국어 매뉴얼 PDF는 대체 어디에 처박아 놓은 건지, 삼성 홈페이지에서도 못 찾겠습니다. -_-;; 한국어버전 위치 제보 주시면 포스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VG-KBD2000 Manual(Eng).pdf

▲ 5초 뒤에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면 받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