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장단점

흔남. Mobile Software 2010. 1. 5.

여러 가지 특징이 있겠지만, 모두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만을 서술하겠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모두 뭉뚱그려 놓겠습니다. 나누어 쓰려고 했으나, 전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더 중립적일 듯 하여...

 

 

1. 작은 화면에서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필자는 밖에서 활동할 때에는 2.8인치 화면의 PDA를 쓰고 있다(실내에서는 3.5인치). 이 경우 흔들리는 환경(대중교통 등)에서 스크린키보드로 입력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하지만 디오펜은 화면 전체를 입력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악조건 속에서도 큰 무리없이 입력할 수 있게 되었다.

 

 

2. 개별  입력기 사용시, 굉장히 빠르다.

 

입력기가 여러개로 나뉘어 있고, 각각의 입력기는 상당히 가볍습니다. 때문에 6.0 버전보다 확연히 속도가 빨라서, 저사양 기기에서 입력기를 띄울 때에도 거의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때문에 퍼포먼스가 저하되는 문제에 대해서 더이상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

 

 P.S :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무거워서, 입력기 간의 전환(예를 들면 디오펜키보드 -> 필기인식)을 시도할 때에는 딜레이가 꽤 있었다.

 

 

3. 필기인식률이 향상되었다.

 

이전 버전까지의 디오펜은 획을 정확히 띄어 쓴다는 느낌으로 또박또박 써 줘야 잘 인식되다. 하지만 새로운 디오펜은 자연스럽게 써도 거의 인식이 되었다. 때문에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다.(거의 필기인식만 쓰게 되더군요)

특히 터치 떨림현상이 있는 기종(M4650 등)에서도 원활한 입력이 가능할 정도로 인식률이 뛰어났다.

 

 P.S 1 : 이전 버전(6.0)에서는 터치 떨림현상이 있는 기기에서 인식률이 그리 좋지 못했다

 P.S 2 : 터치 떨림현상 때문에 선이 삐뚤빼뚤하게 그어지는 현상은 여전하다....

 P.S 3 : 때문에 터치떨림현상이 있는 기기에서는 정상적인 기기보다 필기인식률이 약간 떨어진다.

 

 

4. 윤곽선 보정 기술 채택

 

QVGA 기기에서 선을 그으면 도트가 튀어 보인다.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상용 메모장 프로그램에서는 윤곽선 보정기술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디오펜에서도 이 윤곽보정기술이 채택되어, 시각적으로 매우 자연스러워졌다.(옵션으로 켜고 끌 수 있는데, 이 옵션 활성화에 따른 성능 저하는 느끼기 힘들었다. 켜고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한자 필기인식 및 단어단위 한자변환

 

 

한자 필기인식이 가능한 영역이 추가되었다. 한자를 그려서 쓴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께는 좋은 기능이 될 것이다.

 

 P.S 1  : 스크린 전체를 입력기로 사용할 때에는 한자입력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쉽다.

 P.S 2 : 한자 단어추천 기능이 없는 점은 아쉽다. 쓰는 대로 입력되긴 하는데,

           잘못 입력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획을 긋는대로 후보한자가 나오고,

           그 중에서 선택하여 입력하는 방식을 택하면 더 좋을 것 같은데...

 

 

한자를 단어단위로 변환할 수도 있다. PC용 워드프로세서에서나 가능했던 이 기능은 한자를 사용해야 하는PDA 유저에게 매우 효율적인 기능이다.

 

 P.S  : 이는 디오펜에서 제공하는 IME를 사용해야만 쓸 수 있는 기능이다.

         하지만 디오펜 IME는 충돌이 많은 편이라는 거...

 

 

6. 유럽어 입력기

 

 

영어를 문자로 쓰는 유럽 국가에서는 영문자 위에 점 등을 찍어서 독자적인 음운기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본 영문입력기에서는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은데, 디오펜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7. 스크린 키보드에서도 필기인식이 가능하다.

      

 

필자가 디오펜을 주로 쓰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평소에는 스크린키보드로 입력하다가, 급할 때에는 바로 키보드 위에 글씨를 쓰면 필기인식 기능이 동작한다.

 

 

8. 단어추천 기능으로 더욱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

 

 

영문/한글/상용구 등이 단어추천기능을 통해 제공된다. 제대로만 활용하면 200타.. 문제없다.ㅎㅎ

 

 P.S 1 : 디오펜에서 제공하는 IME를 사용해야만 쓸 수 있는 기능이다.

           하지만 디오펜 IME는 충돌이 많은 편이라는 거. 무겁다는 거.

 P.S 2 : 한글 단어추천기능은 활용도가 떨어진다. 그런데도 엄청 무겁다.

           624mhz CPU 에서도 버벅댈 정도.

 P.S 3 : 차라리 한자 필기인식 때 후보단어 제공 좀 해주지ㅠㅠ

 

 

9. 트루타입 글꼴을 제공한다.

 

VGA급 기기를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P.S : 폰트는 디오펜 설치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설치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해야 한다.

반응형